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주민 집 짓는 것도 규제하는 판에 LPG 판매소 웬 말”
“주민 집 짓는 것도 규제하는 판에 LPG 판매소 웬 말”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7.0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천읍 와흘리 주민들 ㈜천마 추진 LPG 판매사업 반대
5일 제주시청 정문 앞서 집회 “주민들 생명 담보” 힐난
제주시, 민원조정위원회 개최 결과 바탕으로 최종 결론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 주민들이 지역내 LPG(액화석유가스) 판매사업 허가 신청에 반대하며 행동에 나섰다.

와흘리 주민들은 5일 오전 제주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갖고 "(주)천마가 추진 중인 LPG 판매사업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 주민들이 5일 제주시청 정문 앞에서 (주)천마의 지역내 LPG(액화석유가스) 판매사업 허가 신청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 주민들이 5일 제주시청 정문 앞에서 (주)천마의 지역내 LPG(액화석유가스) 판매사업 허가 신청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들이 반대하는 사업은 (주)천마 측이 와흘리 771번지 7693㎡ 부지에 LPG 판매소 20곳을 확충하는 것으로, 지난 달 14일 허가신청이 접수됐다.

해당 사업은 애초 지난 3월 접수됐으나 제주시는 규모(부지 면적) 등을 놓고 볼 때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등 사전 절차가 필요하다고 판단, 일단 반려했고 사업자 측은 이후 재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시는 (주)천마 측이 신청한 사업에 대한 관련 부서의견 수렴을 비롯해 내부적인 검토는 이미 마친 상황이다.

다만 인근 주민 등의 반발이 거세 5일 변호사 및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결론을 내리기로 한 상황이다.

와흘리 주민들은 이에 따라 이날 집회에서 "이미 마을 주위에 LPG 시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이윤 보장을 위한 꼼수를 묵인, 주민들의 생명을 담보로 잡을 것이냐"며 "화약고와 같은 LPG 판매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사업장이 허가되면 LPG 운반차량, 즉 화약 운반차량의 빈번한 운행으로 항상 대형 사고에 주민들이 노출될 것"이라며 "주민들이 집을 하나 짓는데도 상수원 보호가 필요하다고 규제를 하는 판국에 이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련 법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완료됐다면서 의사를 물어본다. 더 이상 주민에게 공익을 위장한 희생을 강요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이와 함께 "(제주시는) 당장 신청서를 반려하고 기존 LPG 업체에 대한 현장점검부터 실시하라"며 "불법으로 운영되는 저장 및 충전시설을 폐기하고 기존 허가 사항도 취소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불법을 조장하는 제주도는 즉시 마을 주민들에게 사죄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며 "향후 이런 시설이 들어설 수 없도록 입법 조치도 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