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아·태난민네트워크 “예멘 난민, 국제기준에 따라 보호해야”
아·태난민네트워크 “예멘 난민, 국제기준에 따라 보호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7.03 13:25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정부에 대중들의 혐오·오해 불식, 난민 보호 명확한 입장 촉구
리얼미터 '제주도 예멘 난민 수용에 대한 국민여론' 조사 결과.
리얼미터 '제주도 예멘 난민 수용에 대한 국민여론' 조사 결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아시아·태평양 지역 28개국 340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아시아태평양난민네트워크가 제주의 예멘 난민들을 보호해줄 것을 한국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아시아태평양난민네트워크는 지난 2일 ‘대한민국에서 발이 묶인 예멘인들과 난민들을 위한 국제연대’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현재 알려진 난민 추방 취지의 청원 캠페인에 드러난 깊은 적대감과 한국에서의 전국적인 외국인 혐오 정서에 근거한 반대운동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아·태난민네트워크는 “몇몇 극단주의자들이 가짜 뉴스의 전파, 인종차별 유발, 한국 역사상 최초의 반(反)난민시위 조직으로 난민에 대한 대중의 공포를 자극하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웹사이트에 올라온 반(反)난민 청원에 대한 온라린 서명자 수가 2주만에 50만명을 넘어선 데 대해서도 아·태난민네트워크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난민들과의 공존을 경험해보지 못했던 많은 한국 국민들이 근거 없는 염려를 표하는 공포 캠페인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한국의 인권 운동가들에 따르면 현재 한국에서의 난민 혐오가 크게 우려되는 수준”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아·태난민네트워크는 “만약 한국 정부가 난민법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에 굴복한다면 국가의 시스템이 심각할 정도로 약화돼 많은 사람들이 취약한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외국인 혐오로 인한 단기간의 압력에 굴복하는 것은 오히려 현재의 염려를 정당화하고 부정적 담론을 부추기는 것에 불과하다면서 “갑자기 난민법에 새로운 후퇴 요소를 도입하도록 수정할 필요가 없으며, 이를 추진하려는 그 어떠한 시도도 현재의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울러 아·태난민네트워크는 “제주도에 도착한 500여명의 예멘인들은 즉각적인 보호를 받아야 하며, 그들이 본국으로 송환되지 않도록 안전을 보장하는 조치가 실시돼야 한다”면서 실제로 그동안 국내 문제에 공개적으로 개입하는 것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던 유엔난민기구 한국 대표부조차 지난 6월 18일 설명을 통해 ‘지금 현재 그 어떤 예멘인도 강제송환되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이에 아·태난민네트워크는 “한국에 있는 모든 난민들과 연대하고자 한다”면서 시민사회, 한국 정부, 그리고 인도적 가치를 포용하는 한국 사회 다수의 목소리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아·태난민네트워크는 이어 한국 정부에 대해 우선 극단적인 인종 차별과 난민 혐오, 이슬람 혐오의 문제를 시민들의 이슈에 대한 민감성의 증진, 그리고 보호 시스템의 강화를 통해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정부 차원의 조치를 요구했다.

아울러 예멘 난민 상황에 대한 정보와 난민 보호 및 한국 사회에서 난민 통합이 주는 국제적이고 지역적인 의의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아·태난민네트워크는 “충분한 정보 없이 갑작스레 큰 목소리를 내는 소수의 외국인 혐오자들에게 굴복해 난민법을 개악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두려움과 적대감에 대한 성급한 반응은 문제 있는 공적 정책을 낳을 뿐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같은 아·태난민네트워크의 성명에 국내 15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난민네트워크와 제주 난민 인권을 위한 범도민위원회는 연대 성명을 환영한다는 입장과 함께 “한국 정부가 난민에 대한 혐오와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는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이 아시아에서 최초로 난민법을 제정, 시행하고 시민사회와 소통을 통해 난민제도를 점진적으로 개선해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점을 들어 “이번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한국 정부가 난민들을 또 다른 차별과 혐오, 송환에 방치시키지 않을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정부의 역할은 공포와 혐오를 확산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제주도 예멘 난민 수용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반대 입장이 49.1%로 찬성 39.0%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베충들. 2018-08-01 01:35:39
난민문제는 단 한번에 해결하는 사항이 아니다.
이럴때일수록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해를 모아야 한다.

개소리좀 2018-07-03 19:25:25
도대체 국민을 개똥으로 아시나
언제까지 국민들 눈과귀를막고 헛소리 떠들어서 나라망하게하려하나 이미 벌어진일들을좀 보세요 이양반아

난민추방해라 2018-07-03 19:16:53
그냥 추방좀해줘요 비행기타고 온게 난민이에요? 브로커있고 페이스북하는게 난민이냐고요? 건장한 남자만 있고 난민이면 여성 어린이도 있어야 정상이죠. 난민 옷차림이 저리도 깔끔한게 참 난민스럽내요 우리나라 노숙자보다 차림새좋은것 봐요 그게 난민인가요? 진심 이렇게 일처리하면 시위로만 끝이날까요? 극단적으로 국민들이 진심 폭력적으로 나올지도 몰라요.

대한민국 국민 2018-07-03 18:11:46
시끄럽다.
저자들의 자비는 이슬람 외에 다른 종교를 전파하지 못하도록 살인하는게 모하메트의 가르침이고 자비란다.

인간으로서 할 짓이 아니다. 이슬람은 마귀가 조종하는 종교다.

대한민국의 국민이 더 중요하지
그들이 중요한가?

전세계가 북한에게 돈줄 차단하던걸 이래저래 돈 못줘 안달나서 열열히 뛰어다닐때처럼 해라!!!!!

이슬람 난민 받아들이기만 해봐라.
국민들은 분노한다!!!!!

ㅎㅎㅎㅎ 2018-07-03 17:58:01
제주도 예멘난민 반대청원이 60만명을 돌파했는데, 언론통제하고 조정해서 기사들 죄다 난민수용 옹호하는 기사가 대부분!! ㅎㅎㅎ 요즘 세상도 언론통제 조정하는거 보니 참 세상이 아직도 마니 썩었나보다!!! 대통령님 문빠들에게 둘려쌓여서 달콤한말만 듣고 쓴말은 듣지 않는 눈막고 귀막은 원숭이가 되지 마시고 부디 눈과 귀를 여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