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제주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7.0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용역업체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최종 선정 계약 체결
사전타당성 검토 참여 업체·인력 배제 … 3개월간 타당성 재조사부터
국토교통부 청사.
국토교통부 청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관련 타당성 재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본격 착수했다.

국토부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그동안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를 수용해 용역 발주 절차를 진행한 결과 용역업체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 지난달 6월 29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타당성 재조사 용역은 아주대 산학협력단이 맡게 됐다.

이 용역은 애초 ㈜유신이 용역 수행업체로 선정됐다가 계약을 포기한 이후 두 차례에 걸쳐 용역을 발주했지만 모두 단독 입찰로 경쟁입찰이 무산된 바 있다.

용역 기간은 2019년 6월까지다. 국토부는 3개월 동안 타당성 재조사를 우선 실시한 후 결과에 따라 기본계획 등 후속 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체 용역비용은 39억원에 달한다.

타당성 재조사 용역에서는 종전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과 관련, 주민들이 제기하고 있는 우려 사항에 대한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서 최적 대안을 선정할 당시 분석의 적정성과 제2공항 입지평가 기준의 적정성, 입지평가시 활용된 자료 및 분석 결과의 적정성 등에 대한 오류 여부를 객관적, 과학적 방법으로 평가하게 된다.

국토부는 특히 이 부분에 대해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종전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 참여했거나 자문회의에 참여한 업체와 인력을 배제했다”면서 “분담이행방식을 통해 기본계획 분야 연구기관은 타당성 재조사에 관여할 수 없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성산읍 반대대책위와 이번 용역의 모니터링 기능을 담당할 검토위원회 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아울러 지역 추천 전문가들을 포함한 용역 자문회의를 주기적으로 개최, 연구 단계마다 일정과 연구 결과 등을 성산읍 이장단과 공항 인프라 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등 지역 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타당성 재조사 이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되면 예정 지역 범위와 공항시설 규모 및 배치·운영계획, 재원조달 방안, 주민 지원 방안 등이 검토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공항 건설, 운영과 지역 주민들이 상생할 수 있도록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주민 지원방안을 면밀히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김용석 공항항행정책관은 향후 용역 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지역 의견을 충실히 검토,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