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06 (금)
강창일‧오영훈 의원 “오해 살만한 표현 사과드린다”
강창일‧오영훈 의원 “오해 살만한 표현 사과드린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6.10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4.3 공약 발표 기자회견 중 유족회 관련 발언 사과
“유족회도 정치적 중립 의지 명확히 할 필요 있다” 지적도
강창일, 오영훈 국회의원이 최근 4.3 유족 편가르기 논란이 불거진 자신들의 발언을 사과한다는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8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가진 문대림 후보의 4.3공약 발표 기자회견 때 모습. ⓒ 미디어제주
강창일, 오영훈 국회의원이 최근 4.3 유족 편가르기 논란이 불거진 자신들의 발언을 사과한다는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8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가진 문대림 후보의 4.3공약 발표 기자회견 때 모습.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최근 4.3 유족들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강창일 의원과 오영훈 의원이 결국 사과 입장을 표명했다.

강 의원과 오 의원은 10일 오후 4.3유족회에 대한 사과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두 의원은 성명을 통해 “지난 8일 4.3 관련 공약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나온 표현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다”면서 “4.3 유족회에 우려와 오해를 끼친 점에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두 의원은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그동안 정치적 중립을 지켜왔으며, 오로지 평화와 인권의 관점에서 활동해왔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면서 “기자회견 전에 일부 임원이 원희룡 후보 캠프에서 돕고 있다는 말을 전해 듣고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부 오해를 살 만한 표현으로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사과의 뜻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 지역 국회의원들이 4.3유족회와 20대 국회 개원 이후 ‘더 이상 4.3 문제 해결이 정체될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여러 차례 간담회와 토론회를 거쳐 의견을 모으고 4.3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면서 “4.3문제 해결에 보인 유족회의 진심과 노력이 깊이 감사하고 있다”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다만 이들 두 의원은 “제주4.3이 특정인 혹은 특정집단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도 “4.3유족회가 임원 회의와 운영위원회를 거쳐 지방선거에 중립을 결의했다고 하지만 임원진이 특정 후보 캠프에 참여하고 있다면 그 결의가 지켜지지 않는다고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 유족회가 정치적 중립 의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공상세력의 폭동’을 운운하는 잘못된 과거의 인식을 해소하는 것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도지사의 인식 역시 과거와는 달라야 한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두 의원은 “앞으로도 국회에서 법률안 개정과 예산 확보을 통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넘어야할 과제가 많다”면서 “4·3유족회를 비롯한 제주 시민사회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소통과 협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