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유빈' 첫 솔로 '도시애' 저작권 문제로 발매 최종 취소···"JYP 저작권 늦장대응 논란"
'유빈' 첫 솔로 '도시애' 저작권 문제로 발매 최종 취소···"JYP 저작권 늦장대응 논란"
  • 미디어제주
  • 승인 2018.06.0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

유빈의 솔로 데뷔앨범 수록곡 '도시애' 발매가 최종 취소 결정 됐다.

6일 유빈의 소속사 JYP 측은 공지사항을 통해 "유빈의 첫 번째 솔로앨범 ‘도시여자(都市女子)’의 수록곡 ‘도시애(愛)’ 관련 저작권 논란이 인지되어 발매를 연기하였으나 최종적으로 해당 곡의 발매가 취소되었음을 안내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기다려주신 팬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면서 "6월 5일 발매된 ‘숙녀(淑女)’많은 사랑 부탁드린다"고 덧붙이며 사과의 뜻도 함께 전했다.

앞서 이번 유빈의 앨범에는 타이틀곡 '숙녀'와 함께 '도시애'가 수록곡으로 함께 발매될 예정이었지만 저작권 논란으로 연기됐고, 결국 취소하게 됐다.

그러나 이 가운데 DJ 나이트템포가 비하인드 스토리를 폭로해 눈길을 끈다.

최근 유빈의 새 디지털 싱글 '숙녀'의 티저가 공개되면서 수록곡 '도시애'가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일본가수 타케우치 마리야의 '플라스틱 러브(Plastic Love)'와 흡사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뿐만 아니라 DJ 나이트템포가 리믹스한 버전과 유빈의 '도시애'가 비슷하다는 지적 역시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및 SNS 등을 통해 제기됐다.

이에 대해 JYP 엔터테인먼트 측은 신곡 발표 하루 전인 지난 4일 '도시애' 발매 연기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나이트템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글이 뒤늦게 눈길을 끌고 있다. '도시애' 발매 연기를 알리기 하루 전에 공개된 내용이었다. 특히 '도시애' 표절에 대한 불쾌감을 강하게 표한 내용이 담겨 시선을 궁금증을 키웠다.

나이트템포는 "연초에 JYP에 미팅도 다녀왔어요"라며 "JYP는 나랑 연락을 했다가 갑자기 취소했다. 그리고 이것(도시에)이 발표됐다. 정말 웃긴다. 이게 내가 한국 회사랑 일하지 않는 이유"라고 꼬집었다.

또한 유빈이 곡 발표를 미루자 "전 유빈님이 아닌 회사를 대상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이기 때문에(사실 유빈님의 팬입니다.), 원만한 해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저도 노력해보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결국 JYP는 6일 '도시애' 발매를 취소했다. 이와 관련, 나이트템포는 "저는 Plastic Love의 팬 리믹스를 했을뿐이지 저작권이라는게 없습니다. 그런 인디의 팬리믹스를 베꼈다, 표절이다 라는 말을 하고싶지 않으니 저작권이라는 말로 얼버무린 것 같구요"라며 JYP를 비난했다.

이어 "공론화 후의 첫 전화통화에서 '저는 돈이 필요없다' 라고 못을 박은 뒤 해결방법을 찾아보라고 했습니다"라며 "그쪽에서도 발매 취소라는 결정을 내렸고 반성 의사가 보이는 것 같으니 저도 별로 사족을 붙여가며 얘기를 하고싶진 않습니다"라고 털어놨다.

또한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 발매뒤에 터뜨리면 더 큰 타격을 줄 수 있었을텐데 왜 그렇게하지않았나? 라는 질문에 답해보자면. 저는 개인적으로 유빈님의 팬이기때문에 애초에 국내 활동에 관심도 전혀없음에도 불구하고 단순 팬심하나로 같이 연구개발을 해보려했고, 일이 이렇게 되었지만 반성만이라도 좋으니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지말라는 차원에서 미리 공론화를 시켰습니다. 응원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유빈은 7일 Mnet '엠카운트다운'을 시작으로 첫 솔로곡 '숙녀'의 음악방송 활동에 돌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