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기고 베이부머세대의 자원봉사참여
기고 베이부머세대의 자원봉사참여
  • 미디어제주
  • 승인 2018.05.29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태언 제주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 사무처장
고태언 제주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 사무처장
고태언 제주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 사무처장

우리나라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기 인구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노인의 사회적 역할과 기여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으며, 따라서 노년기의 생산적 활동으로써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제주에서도 베이부머세대 (1953-1963년생)인 경우 현재노인인구 규모와 유사한 인구로 2020년부터 노인층 인구로 진입시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예비노년층 노후준비를 위해 탐나는 5060프로젝트로 일자리 사업과 사회활동 지원계획을 세우고 1차 진행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대응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베이비부머세대의 전문 인적자원들을 제주지역사회 사회공헌활동 참여기회 제공 일환으로 “5060재능나눔 해피콜센터”를 개설 운영 추진 중에 있다.

오늘날 노년기 자원봉사가 시민참여의 한 형태로 제도화된 가운데 개인의 동기 및 신분지위에 기초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복지를 기여하고 동시에 자신도 혜택을 얻기 위해서는 지식, 기술, 경험 등과 같은 보편적 인적 자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돼야 한다.

노년기 봉사활동의 심리적 안정감에 대하여 탐색해서 보면, 자원봉사에 참여하지 않은 상태의 대상자는 낮은 심리 안정감을 보이며, 보통수준에서 자원봉사에 참여한 대상자는 높은 수준의 안정감을 나타내고 있다는데 많은 학자들의 연구논문에도 발표되고 있다.

노년기 자원봉사 참여가 심리사회적 안정감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나타나는 빈곤, 무위와 역할상실, 사회관계의 단절 등의 노년기 문제점을 해소하여 보다 건강하고 안락한 은퇴 또는 퇴직 이후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의 하나로써 노년기 자원봉사활동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한 노년기 제주 자원봉사활동가들이 참여 실태와 현황을 파악 개선해 나가야 할 문제점과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위해 지자체와 연계기관들의 함께 지혜를 모아야한다.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노년기자원봉사활동의 영역이 설정되어 있으나 실제적인 부분에서는 일부 한정된 분야에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봉사활동의 지속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에 대한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하고, 봉사활동을 통해 참의미를 공유하고 자긍심과 역량을 키워 자신에 대한 자신감으로 제주지역사회에 필요한 빛과 소금이 되는 5060자원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