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비오토피아 특별회원 관련, 원희룡 검찰 고발할 것”
“비오토피아 특별회원 관련, 원희룡 검찰 고발할 것”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5.27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림측 “원 후보 등 뇌물수수 등 혐의”, 녹취록도 공개

“법인카드 등 비오토피아 이용 내역 철저히 밝혀야”
“증거 내놔도 공방밖에 안돼 … 검찰 조사로 가야”
문대림 후보측 홍진혁 대변인이 27일 오후 문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원희룡 후보의 비오토피아 특별회원권 관련 의혹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문대림 후보 선거사무소
문대림 후보측 홍진혁 대변인이 27일 오후 문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원희룡 후보의 비오토피아 특별회원권 관련 의혹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문대림 후보 선거사무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문대림 후보가 지난 25일 방송토론회에서 원희룡 후보 부부의 비오토피아 특별회원 관련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 문 후보측이 원 후보 등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문대림 후보 캠프의 홍진혁 대변인은 27일 오후 문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5일 KCTV 토론회에서 특별회원권 수수 의혹을 제기한 데 따른 후속 대응 방향을 설명했다.

홍 대변인은 회견에서 우선 관련 의혹 제기에 대해 전 비오토피아 주민회장인 박 모씨가 원 지사에게 특별회원권을 제공하기 위해 집무실을 방문했던 사실을 확인했으며, 원 지사가 받지 않아 비서실에 두고 왔다고 밝혔다는 점을 들어 “원 후보측은 특별회원권을 비서실에서 받아 보유하고 있었는지, 되돌려 줬는지, 사용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밝히지 않고 허위사실이라고만 주장하고 있다”며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답변을 요구했다.

또 비오토피아 특별회원권이 뇌물 성격이 강함에도 도청 청렴감찰관실에 신고하지 않은 이유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후보가 자신은 식당에 간 기억이 없고 배우자는 점심 때 몇 차례 간 적이 있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그는 “2014년부터 현재까지 4년간 도청 법인카드 사용내역(후보자 본인 및 비서실 직원)과 배우자의 카드 사용내역을 밝히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문 후보측에서 이미 증거로 제시한 2014년과 2015년 특별회원 명부에 각각 7명, 9명의 특별회원이 기재돼 있고 ‘비오토피아 주민회에서 비오토피아 특별회원을 아래와 같이 위촉했습니다’라고 적시돼 있다는 점을 들면서 “특히 주목할 점은 명부에 ‘본 내용에 대해서는 대외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으니 대외비로 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단서 조항과 ‘원희룡 도지사는 배우자도 동일하게 적용’이라고 적시돼 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이같은 정황을 볼 때 특별회원권을 제공하려는 측은 ‘뇌물적 성격’이 강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면서 특히 “다른 특별회원은 본인만 혜택이 주어지는데 유독 원 지사만 배우자를 포함하는 단서 조항까지 달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는 “원 후보의 배우자가 누구를 통해 비오토피아 레스토랑을 예약했으며 몇 회에 걸쳐 사용했는지, 비용 처리는 어떻게 했는지 명확히 소명돼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그는 “또 주목할 점은 특별회원권 제공 시점과 신규로 위촉된 3명의 특별회원”이라며 당시 4명이었던 특별회원이 2014년 8월 1일을 기점으로 3명이 추가됐고, 그 3명 중에는 원 지사(배우자 포함)와 행정 관료 등 유력인사가 포함돼 있다는 점을 들어 “비오토피아 측은 당시 무슨 이유로 제주도를 책임지는 정치인 3명을 특별회원으로 위촉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대목에서 그는 “합리적인 의심을 갖고 있지만 이 부분은 추가로 밝혀나가도록 하겠다”고 다음을 기약했다.

다만 그는 이들의 비오토피아 이용에 대해서도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면서 “특별회원권을 받았는지, 사용했는지, 몇 회 사용했는지, 그리고 이들이 사용한 법인카드 및 개인카드 사용 내역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가 강조했다.

이에 그는 “문 후보 캠프에서는 뇌물 수수 및 공여 혐의 등으로 이 사안에 대한 검찰 고발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관련자의 증언 녹취록과 특별회원 명부 등을 검찰에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질의 답변 순서에서 홍 대변인은 원 후보의 부인이 실제로 골프를 쳤는지, 몇 번 쳤는지 확인됐는지 묻는 질문에 “일정 시점에 공개하려고 했지만 상대방이 알리바이를 만드는 것 같다”면서 특히 비오토피아를 포함한 인근 시설 직원들에게 함구령이 내려져 증거를 제출할 경우 그에 맞게 알리바이를 만드는 등 정치 공방밖에 안되는 것 같다는 점을 들어 “명확한 사실 규명을 위해 검찰에 고발하는게 맞겠다는 판단을 했다”고 설명했다.

증거 자료는 관련자의 증거와 녹취록도 있다고 짧게 설명하면서도 “뭔가 얘기하면 어떻게 알리바이를 만들어야겠다는 판단을 할 수 있어서 말할 수 없다”고 답변을 미뤘다.

녹취록에 도내 유력인사들의 실명이 나온 것과 관련해서는 원 후보와 함께 추가된 것이 맞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또 문 후보가 토론회에서 할인 혜택을 받았다는 발언에 대한 자료도 검찰 고발과 함께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별회원권 문제와 관련한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증거를 내놓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진위 여부가 가려지기 전에 선거가 끝나게 된다”면서 “어떤 증거를 내놔도 그에 상응하는 논리를 내기 때문에 아예 깔끔하게 검찰 조사로 가는 게 맞다”고 답변했다.

골프장 명예회원 문제가 제기된 문 후보와 특별회원의 다른 점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도 그는 “문 후보는 사과를 했는데도 마치 1억5000만원을 상납받은 것처럼 의혹이 부풀려지는 것과 상위 1%가 누리는 혜택과 비교해보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민회 박 모 회장이 작성한 적 없다고 한 회원 명부의 출처에 대해서는 “비오토피아가 운영하는 시설 어딘가에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 후보측이 이날 기자들에게 배포한 회견문 내용 중 특별회원 명단에 오른 도내 유력인사들의 실명이 공개된 것 때문에 뒤늦게 회견문을 회수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