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제주 ‘도로변·밤 시간’ 환경소음 기준치 초과
제주 ‘도로변·밤 시간’ 환경소음 기준치 초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5.1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 측정 지점 35곳 중 22곳 야간소음 지적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서 환경소음이 기준치 이상인 사례가 대부분 밤 시간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상반기 환경소음 측정 결과 측정지점 중 44%가 환경소음 기준치를 넘었다고 17일 밝혔다.

제주시 4개 지역, 서귀포시 3개 지역 등 도내 7개 지역 35개 측정 지점 중 낮 시간대에는 9개, 밤 시간대에는 22개 지점에서 소음 기준치 이상이 지적됐다.

소음 환경기준은 낮 시간과 밤 시간이 다르며 일반지역 '가'는 낮이 50dB(A), 밤이 40dB(A)이고 일반지역 '나'가 낮 55dB(A), 밤 45dB(A)이며 일반지역 '다'가 낮 65dB(A), 밤 55dB(A)이다.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가 환경소음을 측정하고 있다.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 제공]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가 환경소음을 측정하고 있다.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 제공]

도로변 지역은 '가'와 '나'가 모두 낮은 65dB(A), 밤은 55dB(A)이고 '다'는 낮 70dB(A), 밤 60dB(A)이다.

지역별로는 대체로 도로변이, 시간대별로는 밤 시간대 환경기준 초과율이 높았다.

제주시의 경우 병원지역 일반 모든 지점에서 서귀포시는 학교 지역 중 정문 측정지점이 주.야간 모두 환경기준을 초과했다.

도로변 야간은 제주시가 88%, 서귀포시는 모두 환경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전년도 같은 기간과 지난 분기와 비효해 일정한 경향은 없고 측정 시기별 주변 공사, 교통흐름 및 차량 통행량 등이 소음도에 영향을 추는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또 기준 초과율이 높은 도로변 지역은 도로포장 방법 개선과 교통량 분산대책 등이 필요하고 경적음 자제, 야간 시 과속 자제 등이 소음 감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소음도 측정은 제주시는 지난 달 16~17일, 19~20일 이뤄졌고 서귀포시는 같은 달 11~12일 시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