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 건설현장 외국인노동자 고용 근절‧단속 강화해야”
“제주 건설현장 외국인노동자 고용 근절‧단속 강화해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5.16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전국건설산업노조 제주지부 16일 촉구 회견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도 내 건설 근로자들이 외국인노동자 불법 고용 근절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 건설현장분과 제주지부는 1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내 건설 현장의 외국인노동자 고용 근절과 단속 강화를 요구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 건설현장분과 제주지부 관계자들이 1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건설 현장 불법 외국인노동자 고용 근절 등을 촉구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 건설현장분과 제주지부 관계자들이 1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건설 현장 불법 외국인노동자 고용 근절 등을 촉구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들은 이날 회견에서 “외국인노동자를 불법으로 고용하는 업체(원‧하도급)를 적발하는데 관련 정부 부처와 제주특별자치도 등의 강력한 제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공기관이 시행하는 사업에서도 쉽게 불법 외국인노동자를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외국인노동자가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며 “심지어 사기업 또한 불법 외국인노동자가 아니면 공사 진행이 되지 않을 정도”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체 조사결과 서귀포시 신시가지 공공청사 신축 현장, 시내 대규모 오피스텔 및 아파트 등 건축 현장, 대정읍 공공기관 사업부지 등 모든 현장에서 불법으로 고용된 외국인노동자가 버젓이 투입돼 우리의 생존권을 파괴하고 자본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제주도는 불법 고용 업체에 대해 자격정지 및 입찰 참여를 제한하는 강도 높은 벌칙을 시행하라”며 “도내 공공기관도 사업 부지 내 참여하는 시공사 등 건축현장에 대해 불법 외국인노동자 고용 근절을 위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6‧13 지방선거에 나서는) 각 당 제주도지사 선거 예비후보 중 누구하나 불법 체류 외국인노동자 관련 정책을 내놓지 않고 있는 점에 매우 실망한다”며 “예비후보는 빠른 시일 내에 지역 건설 노동자를 위한 안정적 고용 및 부당 대우가 없도록 정책을 마련해 달라”고 역설했다.

한편 법무부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은 지난 1월 30일 ‘제주지역 외국인 불법 고용 방지’ 간담회에서 도내 건설현장 불법 체류 외국인이 5000명 이상으로 추정,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불법체류 외국인 문제에 대해 적극 대처하기로 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