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농번기 일손 부족현상 “이젠 덜게 됐다”
농번기 일손 부족현상 “이젠 덜게 됐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8.05.1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제주농협, 10일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 출범
​​​​​​​일손 공급 등 통합적 영농지원센터 역할 수행 기대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 출범식

[미디어제주 김형훈 기자] 농번기만 되면 부족한 일손. 해결 방법은 없을까.

제주농촌의 오랜 숙원은 인력난이다. 이를 해소할 하나의 대안이 마련됐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농협이 10일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를 공식 출범시키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날 출범한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는 지난해말 제정된 ‘제주농어업인력지원에 관한 조례’(허창옥 의원 발의)를 근거로 한다. 조례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가 농협제주지역본부에 위탁하는 형태로 운영하게 되며, 주 사무소는 농협제주지역본부에 두고 있다.

지원센터는 앞으로 농번기에 일손이 부족한 농촌현장에 영농인력 지원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센터는 자원봉사자 등의 무상인력 지원과 단기취업 형태의 유상인력 중개 등 연간 2만명 규모를 목표로 농촌현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지원센터는 이런 역할과 함께 농업부문의 외국인근로자 입국대행과 영농인력에 대한 교육, 농촌지역 취업알선 등의 기능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농업인 고령화에 대응한 경운작업, 비료 및 농약살포, 비닐하우스 개보수 등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제주농촌의 통합적 영농지원센터의 역할을 수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고병기 농협제주지역본부장은 지원센터 개소식 자리에서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를 제주농업의 큰 버팀목이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