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1:13 (수)
“본질 외면한 채 꼬투리 잡기식 상대 후보 비난”
“본질 외면한 채 꼬투리 잡기식 상대 후보 비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5.0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림 후보측, 최근 원희룡측 반박 내용에 재반박
문대림 예비후보
문대림 예비후보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연일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는 문대림 예비후보 측이 이번에는 원 후보측의 반박 내용을 묶어 재반박, 공세를 강화하고 나섰다.

문 예비후보측은 6일 손지현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원 후보측을 겨냥, “객관적인 사실에 대한 본질을 외면한 채 꼬투리를 잡아 상대 후보를 비난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근 문 후보가 내놓은 아동학대 범죄 건수, 제주도 1인당 지역 내 총생산, 렌터카 총량제, 행복주택 관련 제언에 대해 원 후보가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자의적으로 해석, 도민들의 눈가 귀를 현혹하고 있다는 것이다.

손 대변인은 가장 먼저 “원 예비후보가 ‘최근 3년간 아동학대 범죄 건수 10배 증가’ 보도자료에 대해 아동학대 범죄 접수 건수는 ‘신고의무제도’ 시행에 다라 증가했을 뿐이라고 반박했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다시 맞받아쳤다.

그는 “아동학대 신고의무제 시행 이후 법무부에 접수된 건수라 함은 아동보호전문기관 등에 접수된 아동학대 버죄가 검찰로 이관돼 법적으로 범죄로 인지된 사례를 의미한다”면서 “따라서 문 후보측이 제시한 법무부의 아동학대 접수 건수 증가는 실질적인 범죄의 증가로 볼 수 있는 만큼 제주사회에 그늘진 곳이 늘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도지사 소관 사항이 아니라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도 그는 “도지사는 제주 사회 전반에 대한 무한책임이 있음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책임을 절감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지난 5월 2일자 ‘제주도 1인당 지역내 총생산(GRDP)’ 관련 보도자료에 대해 원 후보측이 1인당 개인소득과 경제성장률이 높다고 반박한 데 대해서도 손 대변인은 “문 후보의 제언과 전혀 무관한 내용”이라고 재반박했다.

제주도 자료에 따르면 그 기간동안 제주도 1인당 지역내총생산은 전국 평균 이하로 16개 시도중 12위, 11위로 하위권에 머문 것이 사실임에도 ‘최하위’라는 표현만 문제삼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그는 농림어업, 전기‧가스‧수도업, 서비스업 부문이 큰 폭으로 지역내총생산이 하락하거나 제자리걸음이었다는 점을 들어 “수치로만 봐도 도민의 삶은 전혀 나아주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만큼 원 후보가 반성부터 해야 할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렌터카 총량제에 대해서도 손 대변인은 “문 후보가 보도자료에서 렌터카 총량제 도입이 시급하다고 분명히 적시해놓고 절차를 밟는 와중에 돌연 기습 대책을 발표, 업계에 혼란을 가져온 부분을 지적했음에도 마치 문 후보가 렌터카 총량제를 반대하고 있는 듯한 반박으로 자신의 속셈을 덮으려는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렌터카 총량제의 도입 목적이 공항 주변 시내 교통량 감축과 도내 렌터카 산업 보호라는 타당한 목적에서 출발했다면 절차도 타당해야 하는데, 렌터카 수급관리 권한 관련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후 정부에 이송되기 전, 법이 공포되기도 전에 ‘특별대책’이라는 이름으로 밀어붙임으로써 선거를 앞두고 조급한 마음에 ‘보여주기식 행정’을 펼쳤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했다는 것이다.

이 대목에서 손 대변인은 “절차적 탕당성이 목적의 타당성만큼이나 소중하다는 것을 제2공항 건설 문제 등 제주의 여타 현안에서도 보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지난 3월 29일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관련 제언의 경우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우선 묻지 않은 ‘불통행정’을 지적한 것임에도 원 후보가 이를 비껴가려 애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 대변인은 “원 후보 지적대로 해당 부지는 도민의 공간이며 시민의 공간”이라며 “그렇기에 그간 이 곳에 아파트나 호텔을 건설하려던 시도가 무산됐던 것이며 시민의 공간인 ‘중앙공원’이라는 이름으로 역사가 시작도니 곳이기에 그같은 결과를 낳았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해당 부지의 이런 의미를 깨닫는다면 원 후보는 더더욱 지역 주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였어야 했으며, 해당 부지의 이런 의미를 도민들에게 널리 알린 후에 길을 물었어야 했다”며 “이같은 설익은 행정이 제주의 세세한 과거사에 무지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눈앞의 실적에 급급했음을 말해줄 뿐”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손 대변인은 이어 “더 이상 말의 성찬으로 잘못을 덮으로 하지 말고 상대의 정중하고 진실된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는 성숙한 자세를 보여주길 당부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