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민주당, 안창남‧김명만 예비후보 겨냥 “복당은 없다”
민주당, 안창남‧김명만 예비후보 겨냥 “복당은 없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5.0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당 시스템 무시해 경선 거부, 공천 못 받자 탈당” 직격탄
“당 지지율에 기대기 위해 ‘복당’ 얄팍한 수 안돼” 선 긋기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최근 민주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을 겨냥해 “당의 지지율에 기대기 위해 ‘복당’이라는 얄팍한 수를 쓰지 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당 도당은 6일 논평을 통해 최근 현역 의원 신분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이도2동 을 선거구의 김명만 예비후보와 삼양‧봉개동 선거구 안창남 예비후보에 대한 당 차원의 입장을 밝혔다.

우선 민주당은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정정당당한 승리를 위해 외부 인사가 다수 포함된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0를 구성, 지역구 후보자 선출 과정의 공정성에 만전을 기해 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이도2동 을 선거구의 김명만 예비후보는 아예 공천심사를 신청하지 않았고, 삼양‧봉개동 선거구는 경선지역으로 결정, 안창남 예비후보와 김은정 예비후보가 경선을 치르도록 했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하지만 안 예비후보는 자신의 기득권만을 주장하면서 경선을 거부, 자신을 단수후보 또는 전략 공천을 해달라고 주장하면서 재심을 신청했다.

이에 민주당 도당의 공직선거후보자추천재심위원회에서는 “제주도 광역의원의 경우 제주지역 어느 곳에 주소를 두고 있어도 출마가 가능하며, ‘공관위’의 결정에 대한 검토 결과 문제가 없기에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기각’을 결정하고 삼양‧봉개동 선거구를 경선지역으로 확정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도당은 “당의 공정한 정당 시스템을 무시하고 정치 신인에 대한 도전을 두려워하면서 자신의 기득권만을 내세워 경선을 거부하고 특혜를 요청하며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안 후보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 김명만 예비후보에 대해서는 “음주운전 등의 문제로 공천을 받을 공천을 받을 자신이 없자 자신만의 안위를 위해 탈당을 결행,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모습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은 “삼양‧봉개동 지역구에 대해 경선 이외에 여론조사 등에 대한 내용을 결정한 적이 결코 없다”면서 이같은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강력 대처해 나가겠다는 뜻을 천명하기도 했다.

특히 민주당은 “김명만 예비후보와 안창남 예비후보의 복당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불가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선을 그었다.

이 부분에 대해 민주당은 “당의 지지율에 기대보기 위해 ‘복당’이라는 얄팍한 수를 쓰지 말라”며 “탈당을 한 시점에서 ‘무소속 후보’라는 점을 자각하고 열심히 하기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아울러 이번 지방선거에서 ‘무소속’ 또는 다른 당 소속의 후보를 지원하는 당원에 대해서는 당헌‧당규에 따라 엄격히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도2동 을 강성민 예비후보와 삼양‧봉개동 김은정 예비후보의 당선을 위해 당원 모두가 합심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도민 앞에서 정정당당하게 임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한편 안창남 예비후보는 지난 4일 탈당 입장을 피력하면서 “무소속으로라도 반드시 당선돼 복당한 후에 제주도당을 혁신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김명만 예비후보는 탈당과 무소속 출마 이유에 대해 “당의 방침에 따라 후보 등록을 하지 않았지만 ‘제10대 도의회 의원으로서 추진해왔던 지역 현안 사업을 원활하게 마무리하고 지역 발전을 이끌 책임자가 출마해야 하지 않느냐’는 주민들의 무소속 출마 권유를 뿌리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