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31 (금)
기고 장성서 청백리의 특별한 유산을 체험해보다
기고 장성서 청백리의 특별한 유산을 체험해보다
  • 미디어제주
  • 승인 2018.04.27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귀포시청 지역경제과 일반행정9급 윤성미
서귀포시청 지역경제과 일반행정9급 윤성미
서귀포시청 지역경제과 일반행정9급 윤성미

지난해 12월 6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서귀포시가 기초자치단체(시) 2등급 평가를 받았다. 청렴도 향상을 위해 민원인에 대한 친절과 투명한 업무처리를 위해 노력한 결과라 생각한다. 이 결실을 발판 삼아 서귀포시는 지난 4월 10일부터 1박 2일간 청렴의식 함양을 위한 집합위탁교육을 실시했다.

필자를 포함한 서귀포 공직자 40여명은 부서별 청렴 담당자로서 전남 장성군에 위치한 평생교육센터 및 청렴 유적지를 방문하게 됐다. 국가적으로 다양한 청렴 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에도 불구하고 부패인식지수가 좀처럼 낮아지지 않는 안타까운 실정을 지켜보면서 이번 새롭게 도입된 집합위탁교육이 올바른 공직관 정립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란 기대감이 컸다.

교육 첫째날에는 조선시대 청백리와 현대판 청백리를 체험했다. 문화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조선시대 청백리는 장성에서 배출한 필암 선생의 서원과 기념관을 살펴보았다. 현대판 청백리는 신 청백리 체험시간을 가졌다. 청빈의 상징인 백비탕을 마셔보고, 청렴결백한 선비를 닮은 신성한 음식으로 책과 종이를 연상케 하는 박병 체험과 떡차 만들기를 했다.

두 번째 날에는 청백리의 상징인 아곡 박수량 선생의 백비를 참배해 청렴 정신을 되새겼다. 시호도 주청하지 말고 묘 앞 비석도 세우지 말라는 박수량 선생님의 뜻을 기리고자 아무것도 기록하지 않은 백비를 바라보며 어느 단어로도 설명할 수 없는, 청렴 그 자체가 삶이었던 선생의 생애를 그려볼 수 있었다. ‘청렴’이라는 애매하고 추상적인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고, 형식적인 교육을 받아왔던 필자에게 진정한 청렴이란 순수하고 깨끗하게 살아가는 어느 누군가의 삶 그 자체임을 느낄 수 있었다.

적수성연(積水成淵)이라는 한자성어가 있다. 한 방울 한 방울의 물이 쌓여 연못이 된다는 뜻이다. 이번 교육을 통해 서귀포 공직자 모두가 관행이라 어쩔 수 없다 하지 말고 자신의 그릇된 행동이나 생각, 말 등을 스스로 깨고 타파하여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노력하는 청렴의 자세를 가지기를 소망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