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민주당 도지사 후보 경선, 당원명부 유출 의혹 ‘파문’
민주당 도지사 후보 경선, 당원명부 유출 의혹 ‘파문’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4.1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문대림 후보측, 유출된 명부 갖고 선거운동 정황 확인”
중앙당에 진상조사, 경선 중단 요구 … “당당하게 경선 임할것”

문대림측 “명부 관리주체는 중앙당‧시도당 … 캠프는 상관없어”
김우남 예비후보측이 유출된 당원 명부라고 제시한 자료. /사진=김우남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김우남 예비후보측이 유출된 당원 명부라고 제시한 자료. /사진=김우남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제주도지사 후보 경선을 하루 앞두고 당원명부 유출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김우남 예비후보는 12일 오후 2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 소속 전체 당원 7만여명에 이르는 명부가 유출됐으며 문대림 후보 측이 이를 확보해 선거운동을 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당 명부에 대해 김 후보는 “이름과 전화번호, 상세 주소는 물론 당원번호, 탈당 여부, 당비 약정 및 해지 여부까지 표기된 ‘로 데이터(raw data)’ 수준”이라며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해 9월 입당한 당원 2만3000여명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이 명부가 당을 통해 유출되지 않는 이상 확보될 수 없는 것임을 도당 관계자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도당 관계자는 <미디어제주>와 전화 통화에서 “명부를 봤다는 것이지 정확한 명부인지 여부는 확답을 줄 수 없다”며 “구체적인 개인 정보가 있기 때문에 당원 명부라고 보는 것이고 중앙당 차원에서 조사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대림 후보측이 지난 10일 전후로 ‘예비 공보물’을 각 가정에 발송한 점을 들어 문 후보측이 이를 확보, 선거운동을 한 정황이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김 후보는 “발송된 홍보물은 확인된 전부가 민주당 제주도당 당원이었다”면서 “통상적으로 세대주 명의로 발송되는 공보물과 달리 한 세대에 사는 가족 2~3명에게 해당 명의로 발송되는 사례가 속속 접수됐다”고 밝혔다.

당원들만을 발송 대상으로 선정해 발송됐으며, 유출된 당원 명부를 근거로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이 부분에 대해 그는 “확인된 우편물이 권리당원임을 알 수 있는 ‘당비 약정’ 표기가 돼있는 당원들에게만 발송된 사실, 즉 당비 해지자나 일반당원들에게는 발송이 이뤄지지 았는 사실 등 정황으로도 충분히 추정할 수 있다”며 “심지어 10년 전 거주지를 이전한 당원에게도 옛 주소로 발송됐다는 사실로도 뒷받침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 후보는 지난 11일 제주도당과 중앙당 선관위에 알렸고, 중앙당 선관위에 진상조사를 요구하면서 진상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경선 중단을 공식 요구, 이날 낮 12시까지 답변을 요청했지만 중앙당은 아직 답변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후보는 이에 대해 “이번 경선은 불공정하고 정의롭지 못한 경선”이라며 “문 후보 측이 유출된 당원 명부를 가지고 선거운동을 해온 정황이 드러난 이상 이 문제가 공식적인 조사를 통해 사실로 드러난다면 문 후보측의 행위는 반칙과 특권을 동원해 당을 분열로 몰고간 해당행위일 뿐만 아니라 민주당 지방선거 승리에 결정적으로 찬물을 끼얹는 일이 될 것”이라고 문 후보측을 향한 공세를 폈다.

아울러 그는 중앙당에 신속한 진상조사와 합당하고도 단호한 조치에 나서줄 것을 요구하면서 문 후보측에도 “당원 명부 입수경위와 이를 근거로 한 선거운동 의혹에 대해 본인이 스스로 직접 해명, 그에 따른 정치적 책임도 분명히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이날 회견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수능 답안지를 유출해놓고 시험을 치르는 것과 다를 바 없는 불공정한 행동”이라면서 “저를 지지하는 많은 분들이 평등하지도,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은 경선에 참여하는 것은 죽음 뿐이라고 조언했지만 저는 사즉생의 심정으로 도민과 당원 동지들의 정의로운 판단을 믿고 굳건히 당당하게 경선에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후보측 대변인은 <미디어제주>와 전화 통화에서 “당원 명부 관리 주체는 중앙당과 시도당이기 때문에 캠프는 명부 유출과 전혀 상관이 없다”면서 예비 공보물 발송에 대해서도 “선거법상 전체 선거인 수의 10% 범위 내에서 2만7000부를 발송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 관계자는 “김 후보측이 제시한 자료는 실제 명부가 아니라 스크린 샷”이라면서 “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정확한 입수 경위가 궁금하다”고 거꾸로 김 후보측의 자료 입수 경위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