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27 (금)
“묵묵부답 교육청, 응답하라 교육감” 현장실습폐지 촉구
“묵묵부답 교육청, 응답하라 교육감” 현장실습폐지 촉구
  • 김은애 기자
  • 승인 2018.04.1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대위, “현대판 노예제도, 도내 현장실습 폐지하라” 주장
도교육청 內 추모비 설치 및 재발방지 위한 행정조치 촉구
11일 기자회견 시작 전, 유가족 및 공대위가 추모 묵념을 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오늘, 4월 11일은 제주서 현장실습을 하던 고등학교 3학년 故 이민호 학생이 떠난 지 144일째 되는 날이다.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유가족 및 현장실습고등학생사망에 따른 제주지역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이석문 교육감 규탄과 추모조형물 설치 등을 촉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이자 공대위 김덕종 대표는 여는 말을 통해 “3월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유족과 교육청이 실랑이를 벌여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규탄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바뀐 것은 없다. 여전히 도교육청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도교육청의 묵묵부답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김덕종 대표가 이석문 교육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덕종 대표는 지지부진한 도교육청 규탄과 함께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이석문 교육감의 교육철학이 과연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가 의구심이 든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오죽 답답했으면 지난 9일 故 이민호 학생의 아버지가 교육청을 찾아갔겠느냐”며 “그런데도 이석문 교육감은 만나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도교육청은 언론과 여론이 주목할 때만 잠시 개선책을 내놓는 척한다. 결국, 바뀐 것은 없다. 만들기로 합의했던 추모비도 이런저런 핑계와 변명으로 제자리걸음이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학생들이 현장실습 현장으로 나가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교육청은 현장실습 학생들의 안전을 담보할 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못했다”며 변화된 바 없이 또다시 현장으로 떠밀려 나갈 학생들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정영조 집행위원장이  故 이민호 학생이 사망 전, 휴대폰 메신저를 통해 고통을 호소했던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정영조 집행위원장은 故 이민호 학생의 휴대폰 내용을 공개하며 “사망 전, 故 이민호 학생은 갈비뼈 부상으로 3일 입원했던 적이 있다. 현장실습 때 겪은 부상이다. 하지만 도교육청과 학교는 아무런 조처를 하지 않았다. 만약 이때 제대로 된 조치가 취해졌다면 사망하지 않았을 것이다. 행정조치를 통해 이러한 사고가 또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견에는 故 이민호 학생의 아버지가 참석해 입장 발언을 했다. “사실, 이 자리에 나오는 것이 힘들었다”는 말로 입을 뗀 그는 “12월 5일, 장례식장에서 이석문 교육감에게 물었다. 저희 아들이 학생입니까, 근로자입니까 라고. 교육감은 근로자라고 했다. 저는 더는 물러날 곳이 없다”고 말했다.

사실확인에 따르면 이석문 교육감의 ‘근로자’ 발언에 놀란 유족은 정말 그렇게 생각하느냐 재차 물었고, 이 과정에서 이석문 교육감은 ‘학생입니다’라고 답을 정정한 바 있다.

故 이민호 학생의 아버지는 “아이가 죽음에 이르렀는데, 각성할 생각이나 반성의 여지가 보이지 않는다”며 “학생의 안전에 소홀했던 과거를 반성하자는 차원에서 도교육청에 추모비 세우는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교육청은 ‘추모비를 세우면 앞으로 사고가 날 때마다 추모비를 세우라는 목소리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불가능하다’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청의 태도 때문에 자신도 이제는 대화할 생각이 없으며, 말할 것은 “무조건 추모비를 세워라, 이것뿐”이라고 강한 어조로 추모비 설치를 주장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3월 21일, 추모비(조형물) 관련 입장 공문을 공대위에 발송한 바 있다. 추모비는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에, 조형물은 제주학생문화원에 설치하겠다는 입장이었다. 당시 계획은 설치장소가 확정되면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겠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공대위는 3월 27일, "추모비 도교육청 內 설치 거부"에 대한 유감을 표하며 "학생문화원에 설치하게 되는 경우, 유족의 입장에 따라 추진할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송부했다.

그리고 4월 4일, 도교육청은 제주학생문화원 부지 內 서쪽 제주도서관과 제주학생문화원 건물 사이 공간에 조형물을 설치하겠다는 의견을 담은 공문을 공대위에 발신했다.

하지만 공대위의 말에 따르면, 도교육청이 추천한 장소인 제주도서관과 제주학생문화원 건물 사이는 밖에서 눈에 잘 띄지 않는 흡연 및 휴식 공간이다.

정영조 집행위원장이 경기도 교육청의 세월호 추모 조형물을 사례로 들며, 교육청을 규탄하고 있다.

이 사안에 대해 정영조 집행위원장은 “도서관 이용객이나 직원들이 담배를 피우는 공간에 추모 조형물을 세운다고 하면 누가 받아들이겠습니까”라며 유감을 표했다. 이어 “추모비를 도교육청에 설치하자는 것이 공대위의 입장이었는데, 조속히 사안을 해결하자는 유가족의 입장을 받아들여 제주학생문화원 설치로 양보한 것이었다. 하지만 도교육청의 답변이 이러니, 애당초 이야기했던 도교육청 內 추모비 설립을 다시 주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8년도 예정 중인 현장실습에 대한 공대위의 입장은 ‘전면 폐지’다. 학생을 노동력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파견형 현장실습은 현대판 노예제도라는 것이 공대위의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