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정적인 ‘돌’ 작품이 동적인 ‘비디오’를 만나다
정적인 ‘돌’ 작품이 동적인 ‘비디오’를 만나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8.04.0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연혁 작가들 서울예술의 전당 ‘봄 그리고 봄’展
​​​​​​​돌아티스트 하석홍 작가와 우광훈 작가 공동제작 눈길

[미디어제주 김형훈 기자] 제주의 현역 작가들이 유고 작가인 이중섭, 중광, 김영갑과 함께 서울 예술의전당으로 나들이를 떠났다. ‘봄 그리고 봄’이라는 주제를 단 이번 전시는 지난 4일 오후 4시 사전 오프닝을 시작으로 5일부터 11일까지 예술의전당 2층 한가람미술관에서 만날 수 있다.

서울 나들이에 동참한 제주 작가는 강혜경, 강부언, 하석홍, 김품창, 우광훈, 강문석, 김지영, 루씨손, 이해강 등이다.

특히 제주돌문화공원 오백장군 갤러리 초대전과 미국, 중국 등 국내외 전시 등을 통해 제주의 돌을 상상력으로 형상화시킨 돌 아티스트 하석홍 작가와 비디오 아티스트 겸 런던이스트아시아 심사위원상, 제주영화제 개막작 등으로 알려진 직지코드의 영화감독 우광훈의 콜라보레이션이 주목을 끌고 있다.

하석홍 작가는 돌 TV속에서 돌을 끄는 제주 여인, 비디오 페인팅 등을 선보이기도 하고 제주의 아름다운 바다와 돌들이 화면 속과 바깥의 현실을 넘나들며 반 추상적으로 표현된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5일부터 열리고 있는 '봄 그리고 봄' 기획전. 돌 아티스트 하석홍 작가와 비디오아트 우광훈 작가의 협업작품을 관람객이 의자에 앉아서 보고 있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5일부터 열리고 있는 '봄 그리고 봄' 기획전. 돌 아티스트 하석홍 작가와 비디오아트 우광훈 작가의 협업작품을 관람객이 의자에 앉아서 보고 있다.

예술의전당 측은 이번 콜라보를 위해 한가람 미술관 2층 4관의 일부를 할애해 설치를 진행하도록 했다. 관객들은 스크린과 제주 돌 앞에 차분히 앉아 제주의 자연을 느끼고 싶다며 의자 배치를 요청하는 등 첫날부터 관람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우광훈 작가는 자신의 비디오가 하석홍 작가의 돌 작품에 투영됐다는데 큰 의미를 두기도 했다.

하석홍 작가는 정적인 돌에 자유를 부여하던 중 우작가의 동적인 비디오 작업을 통해 더 큰 자유가 부여됐다고 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