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4‧3 70주년 추모 경남 창원시 분향소 파손 테러행위”
“제주4‧3 70주년 추모 경남 창원시 분향소 파손 테러행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4.04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국민위‧기념사업회‧평화재단 등 4일 규탄 성명
철저한 경찰 수사‧타 지역 분향소 재발방지 촉구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등이 경남 창원시에 설치됐던 제주4·3 제70주년 추모 시민분향소 파손에 대해 규탄했다.

경남 창원시 의창구 정우상가 앞 인도에 있던 제주4.3 70주년 경남 창원분향소가 4일 새벽 처참하게 부서진 채로 발견됐다. /사진 제공=경남도민일보
경남 창원시 의창구 정우상가 앞 인도에 있던 제주4.3 70주년 경남 창원분향소가 4일 새벽 처참하게 부서진 채로 발견됐다. /사진 제공=경남도민일보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은 4일 성명을 내고 “경남 창원시 의창구 정우상가 앞에 설치됐던 제주4·3 제70주년 추모 시민분향소가 파손된 것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4‧3 70주년 추념식에 참석해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하고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벌어진 이번 사건을 테러행위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범국민위 등은 “지난 3일 설치했던 이 분향소는 5일까지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시민들의 환대를 받던 분향소는 처참하게 바뀌어 도저히 분향을 할 수 없는 지경이 됐다”고 지적했다.

또 “의자와 책상 등 집기들은 다 쓰러져 사용할 수 없는 상태였고 천막은 군데군데 구조만 남겨져 있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이용표 경남경찰청장을 비난하는 문구는 상당한 적대감을 표출하고 있었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경찰 측의 철저한 수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협조를 요청하며 지난 3일부터 전국 22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분향소에 같은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촉구했다.

범국민위 등은 이에 따라 “아직 수사가 진행 중인 관계로 범인을 특정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창원 분향소에 대한 테러행위는 제주4‧3의 진실을 부정하는 세력의 행위라는 점은 분명하다”며 “광화문 국민문화제가 진행되는 오는 7일까지 지역 분향소를 변함없이 운영하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창원중부경찰서는 창원 시민분향소 파손 혐의(재물손괴)로 조모(49)씨를 붙잡아 조사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