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6:48 (금)
“문대림, 유원지 해제 과정 환경도시위에서 안건 다뤘다”
“문대림, 유원지 해제 과정 환경도시위에서 안건 다뤘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3.2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후보측 고유기 대변인, 문 후보측 ‘허위사실’ 주장 재반박
“송악산 유원지 면적 감소로 문 후보 소유 토지는 해제됐다” 주장
김우남 예비후보측 고유기 대변인이 2009년 12월 문대림 예비후보가 환경도시위원장으로 있을 때 환경도시위에서 다뤄진  ‘제주도 도시관리계획 정비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자료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김우남 예비후보측 고유기 대변인이 2009년 12월 문대림 예비후보가 환경도시위원장으로 있을 때 환경도시위에서 다뤄진 ‘제주도 도시관리계획 정비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자료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선거 예비후보의 송악산 땅 투기 의혹을 제기한 김우남 예비후보측 고유기 대변인이 문 후보측의 반박 내용을 재반박하고 나섰다.

고 대변인은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날 문 후보측의 성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우선 고 대변인은 “문 후보측의 해명은 문제의 본질을 회피한 ‘물타기’에 불과하다”면서 불법이나 탈법 이전에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도덕적 문제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특히 문 후보측이 자신이 의혹을 제기한 내용에 대해 ‘음해이고 악의적인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얄팍하고 구태적인 정치공세’라고 한 것을 두고 그 비난이 최소한의 정당성을 가지려면 △송악산 인근의 땅을 매입한 것은 사실인지 △도의원 신분으로 땅을 산 것은 사실인지 △부동산 업자와 함께 땅을 산 것은 사실인지 △땅을 산 목적은 무엇인지 △문 예비후보 본인 소유의 3필지 땅이 6필지로 분할된 사실이 ‘쪼개기’가 아닌지 △구입한 땅을 2년여 뒤에 다시 판 것은 사실인지 △땅을 판 시세 차익은 얼마인지 △부동산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땅을 사고 파는 것을 ‘투기’라고 하는데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하는 게 사리에 맞는지 아니면 악의적인지 등을 따져 물었다.

그는 이같은 자신의 질문에 대해 “본인이 가장 잘 아는 ‘본인 문제’이기 때문에 문 예비후보 본인이 직접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문 후보측이 자신을 고발하겠다면서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한 부분에 대해서도 사안별로 일일이 대응에 나섰다.

우선 문 후보측이 ‘쪼개기 개발로 인식한 것은 토지대장이나 등기부등본에 대한 무지와 악의적 발상’이라고 밝힌 데 대해 그는 “실제로 총 3필지의 땅을 사서 6필지로 쪼개기했다”면서 필지를 분할한 것은 사실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특히 유원지 해제가 2007년 4월 19일 제주광역도시계획에 대한 의회 의견청취 과정에서 이미 논의가 이뤄졌던 사안이며 당시 문 예비후보가 행자위 소속이었기 때문에 유원지 해제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문 예비후보가 2007년 토지를 매입할 때는 도 당국이 유원지해제를 검토하던 시기였고, 문 후보는 유원지 해제 과정에 환경도시위원장으로서 해당 안건을 다뤘다”고 밝혔다.

그는 2009년 12월 15일 제266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 상정된 송악산 유원지 면적 변경 내용이 포함돼 있는 ‘제주도 도시관리계획 정비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이 환경도시위에서 다뤄질 당시 환경도시위원장이었다는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대목에서 그는 “도시관리계획 정비(안)에 송악산 유원지 면적 변경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다”면서 유원지 면적이 당초 98만9730㎡에서 19만4140㎡로 줄어들면서 문 후보 소유 토지의 경우 전체적으로 유원지 안에 있었는데 유원지에서 해제된 것이라는 점을 부연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송악산 유원지 해제를 전제로 토지를 구입했다고 의혹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공약 이행을 위해서는 유원지 해제를 막아야 하는 당시 문 후보의 입장에 정면으로 대치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문 후보가 이듬해 6월 11일 모 방송과의 당선자 인터뷰에서 “송악산 문제는 서남부 지역의 중심 관광지로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지구 지정방식을 해제했고 유원지를 풀었다. 그래서 아이템만 좋고 경관을 보존할 수 있는 사업이라면 대규모 자본이 아니더라도 들어올 수 있도록 길을 열어놨다”고 밝힌 내용을 제시하면서 반박했다.

다만 그는 전날 자신의 브리핑 내용 중 “‘경매를 통해 땅을 구입했다’는 내용은 자체 확인 결과 경매 물건이었던 토지를 구입한 것”이라고 오류를 인정, 이를 바로잡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