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54 (금)
“열심히 노력한 세상 모든 사람에게 고마움을”
“열심히 노력한 세상 모든 사람에게 고마움을”
  • 문영찬
  • 승인 2018.03.06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찬의 무술 이야기] <19> 세상이 내 뜻대로 안되면 또 어때?

지난 달 25일 일요일 폐막식으로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났다. 20일간 또 하나의 행복이었다.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들은 그 한순간을 위해 얼마나 많은 땀과 눈물을 흘렸을까. 나같은 일반인들은 상상할 수조차 없는 고통의 시간을 견디어 냈을 것이다. 메달의 색과 순위에 상관없이 4년동안 땀흘린 선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그들이 있어 평창 동계 올림픽은 더 없이 행복할 수 있었다. 이제 시작될 동계패럴림픽 대회에도 많은 감동과 행복을 기대해 본다.

내가 하는 아이키도라는 무술은 상대와 승부를 겨루는 시합이 없다. 공격해 오는 적마저 보호해야 하는 윤리성을 기초로 한 무도이기에 상대를 이겨야 한다는 규칙이 적용될 수 없다.

무술이기에 상대를 제압하고 해치는 방법을 기술적으로 배우지만 그런 기술들은 수련의 일환으로 배우며 결국 자기 자신과의 싸움으로 귀결된다.

지지 않기 위해 오로지 훈련만 있을뿐 승부를 가리는 행동은 하지 않는 무도가 아이키도이다. 승부를 가리지 않는다고 해서 대회나 경기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스포츠어코드는 국제경기연맹총연합(GAISF), 하계올림픽국제경기연맹연합(ASOIF), 동계올림픽종목협의회(ALOWF)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국제회의 및 전시회로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집행위원회, 국제경기연맹총연합(GAISF)총회, 하계올림픽국제경기연맹연합(ASOIF)총회, 동계올림픽종목협의회(ALOWF)총회 및 연석회의 등 각종 회의와 국제학술회의, 스포츠산업전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동시에 개최되는 국제스포츠계의 최대 이벤트 중 하나다.

아이키도의 국제 조직인 IAF(국제 합기도연맹)가 국제경기연맹총연합인 GAISF에 정식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서 스포츠어코드 컴뱃게임에 출전을 하고 있으며 한국 대표부인 (사)대한합기도회에서도 중국 컴뱃게임 및 2회 러시아 컴뱃게임에 한국 대표를 출전하였다.

이제 제3회 대만 스포츠어코드 컴뱃게임이 열릴 예정이며 당연 한국도 참여할 예정이다.

지난달 주말 서울 본부도장에서 컴뱃게임 대표 선발을 위한 국가대표 선발 평가전 및 우호연무회가 열렸다. 제주에서도 2명의 여성이 선수로 출전하여 멋진 연무를 보이고 왔다.

제주오승도장을 대표해 나간 두 명의 여성은 5분여 남짓한 연무를 보이기 위해 7년 이상을 수련했으며 매일 수련이 끝나고 도장에 남아 개인 훈련을 하였다. 주말에도 자신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땀을 흘렸다. 이제 그 결과를 남겨두고 있다. 누구를 이기기 위해서도 아니며, 그 어떤 보상을 바래서도 아닐 것이다.

누구나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노력을 한다. 누구나 최선을 다한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대충 노력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결과는 다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도 자신의 몸이 부서지도록 최선을 다 했을 것이다.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도 원하는 대학을 들어가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지켜보는 사람들은 결과에만 치우쳐 노력한 사람을 비방하고 비하하는 경우가 많다. 나 또한 그러지 않았는지 반성해본다.

최근 아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수능을 봤지만 결과가 맘에 들지 않아 속상했다. 당사자인 아들은 더 맘이 좋지 않았을 것이다. 부모님께 죄송스러워 풀이 죽어 있는 모습을 보며 내가 아들에게 가혹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누구보다 간절히 원했고 그 누구보다 열심히 했을 그들을 위해 고생많았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문영찬의 무술 이야기

문영찬 칼럼니스트

(사)대한합기도회 제주도지부장
제주오승도장 도장장
아이키도 국제 4단
고류 검술 교사 면허 소지 (천진정전 향취신도류_텐신쇼덴 가토리신토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