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기고 청소년들이여! 꿈은 이루어진다.
기고 청소년들이여! 꿈은 이루어진다.
  • 고기봉
  • 승인 2018.03.0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기봉 성산읍 청소년지도위원
고기봉 성산읍 청소년지도위원
고기봉 성산읍 청소년지도위원

청소년들이여! 꿈은 이루어진다. “꿈이 뭐니?” 어렸을 때부터 참 많이 받던 질문이다. 어른들의 질문에 ‘내 꿈은 뭘까’ 고민도 하고, ‘꼭 꿈을 가져야 하는 걸까’ 의문이 들기도 했다.

사람이 살면서 꿈을 꿀 수 있다는 건 삶을 긍정적이며 풍요롭게 한다. 꿈이 있으면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자신도 알지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새 학기를 시작하는 성장기 아동·청소년기의 꿈은 그 어떤 시기의 꿈보다 중요하다. 필자에게 늘 따뜻하게 응원하면서 ‘할 수 있다,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격려를 자주 해주시던 5학년 때 담임선생님의 있었다. 그때 받은 격려와 응원이 당당한 사회인으로 설 수 있게 한 원동력이며 패배감과 좌절감이 자신감으로 바뀔 수 있었던 것은 ‘따뜻한 말’이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흔히 듣는 말이 있다. 다름 아닌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야 행복해지고 건강해진다”는 말이다. 이 말은 우리의 삶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뿐만 아니라 삶의 행복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긍정적인 마인드는 내 자신뿐만 아니라 내 주변의 타인에게도 매우 중요하다. 심리학 용어로서, 긍정적인 기대나 칭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피그말리온 효과’ 가 있다.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기대를 받을 경우, 그러한 기대에 부응해 긍정적 행태를 보이게 되는 경향성을 말한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자신이 만든 조각상을 사랑한 ‘피그말리온’에 대한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하였다. 공지영 작가의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라는 책에는 ‘고난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온다’는 문구가 있다.

살아가면서 힘든 시련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시간을 극복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 격려와 응원을 해준다면 시련을 훨씬 빨리 극복할 수 있다. 소통의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귀를 여는 듣기라는 것이다. 우리는 가까운 지인을 통해 위로나 긍정의 말을 듣고 싶어 속을 털어놓는다.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당신의 말에 나는 관심을 가지고 귀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면 내가 상대에게 말하고자 했던 멋진 말들 보다 그 상대에게 진정 힘이 될 수 있는 말과 표현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 그렇다 보면, 자연히 서로가 신뢰가 쌓이고 긍정의 힘을 얻을 수 있다.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금전적인 지원도 중요하지만 꿈과 마음의 지원이 더 소중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이여!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퍼뜨리는 전도사가 되었으면 한다. 성산읍 청소년지도위원 고기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