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재일제주인센터 전임연구원 해고는 “무효”
재일제주인센터 전임연구원 해고는 “무효”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8.02.22 18:35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임연구원이던 K씨, 해고 2년만에 2심서 승소
​​​​​​​법원 “연구업무에 게을렀다고 인정할 증거 없다”

[미디어제주 김형훈 기자] 제주대 재일제주인센터 전임연구원으로 근무하다가 해고된 K씨가 2년만에 억울함을 풀게 됐다.

광주고등법원 제주제1민사부(수석부장판사 이재권)는 K씨가 국가를 상대로 제기한 해고 무효확인 소송에서 1심 판결을 뒤엎고, K씨의 손을 들어줬다.

K씨는 지난 2014년 3월 1일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 제주대 재일제주인센터 전임연구원으로 근무했다. 재일제주인센터 전임연구원은 1년간 재계약되며, K씨는 한차례 재계약이 이뤄진 터여서 2번째 재계약 역시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재일제주인센터는 K씨와 재계약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전임연구원으로 고용했다.

K씨는 이에 불복해 계약 종료일에 제주도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을 제기하고, 그해 5월 중앙노동위원회에 재심을 신청했다. 모두 기각되자 K씨는 법원의 문을 두드렸다.

재일제주인센터는 K씨와 재계약을 하지 않은 이유로 학술지에 연구결과를 게재하지 않는 등 연구업무에 소홀했다는 이유 등을 들었다.

하지만 K씨는 연구업무 외에도 연구총서 및 도록·자료집 발간, 연구자료 데이터구축, 센터 방문객 안내 및 통역 등 연구업무 이외의 업무를 처리해왔다.

법원은 이에 대해 전임연구원으로 재계약되는 신뢰관계가 형성돼 있었다는 점을 주목했다. 재일제주인센터가 K씨와 최초 재계약을 하면서 특별히 심사를 진행하지 않았고, K씨 이전에 근무하던 전임연구원도 두 차례에 걸쳐 재계약됐다는 사실을 들어 재계약에 대한 기대권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법원은 재일제주인센터측이 주장하는 연구업무 소홀에 대해서도 정당한 사유가 없다고 판시했다.

법원은 “최초 채용 당시 연구계획서에 따른 연구 수행을 전제로 원고를 채용한 것도 아니다. 센터는 K씨에게 연구업무 보다는 각종 행사 기획 및 개최, 도서 발간, 방문객 안내 등의 업무를 시킨 것으로 보인다”면서 연구업무를 게을리해서 해고를 시켰다는 센터측의 사유는 정당하지 못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법원은 2차 재계약 거부는 무효이므로 종전의 근로계약이 갱신된 것과 같은 효력이 있다며, 1차 재계약 종료일 다음날인 2016년 3월 1일부터 원고가 복직하는 날까지 매월 267만원의 비율로 계산한 임금을 지급할 의무도 있다고 적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정당당하게 2018-02-23 09:14:44
소속 연구원이나 시간강사를 파리목숨으로 아는 교수들이나 학교측은 이 뉴스를 꼭 보길 바래요
후속기사 원합니다!!

정의 2018-02-23 19:03:29
좋은 기사 고맙습니다. 부당한 공권력 갑질을 대학에서도 보게 되 참 씁쓸합니다. 이 일에 책임 당사자는 꼭 징계받아야 합니다

bibari 2018-02-24 19:35:02
이런 일이 있었군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3년전 일본에 사는 제주인으로서 처음 센터를 방문했을 때 생각이 납니다. 친절하게 안내해 주시고 재일제주인의 역사와 보존의 중요성을 열심히 설명해 주시던 K연구원님의 모습이 너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후 다시 센터를 방문했는데 해고 당해 지금은 안 계시다는 뜻밖의 얘기를 듣고 개인적으로 너무 안타까워했었습니다. 오늘 기사를 보고 정말 반가웠고 정의가 승리해서 너무 기쁘네요. 반드시 복직되셨으면 합니다. K연구원님 화이팅!! 그리고 다시는 이러한 부당한 해고가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도 반드시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부끄러운줄 알아야.. 2018-02-22 21:37:47
국립대 전임연구원 임명은 총장이 하나요? 기관장이 하나요? 차별없이 복귀 잘 될까요? 그나저나 저 2년 동안 밀린 임금은 해고한 사람이 내라고 하세요. 개인이 잘못한 것 까지 국민 혈세로 때우지 말고.

부끄럽다 2018-02-23 08:59:07
제대 졸업생인게 챙피하네요..
껄끄러운 취재일수도 있을텐데 자세한 취재 감사합니다.
이런 기사가 힘을 받아야 제주도 깨끗해질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