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 개발행위‧외국인 재판 중점…선거기간 가짜뉴스 적극 대응"
"제주 개발행위‧외국인 재판 중점…선거기간 가짜뉴스 적극 대응"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2.13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원 제주지방법원장 13일 취임
6월 13일 지방선거 ‘공정성’ 강조
“정직‧공정한 재판 이상 개혁 없어”
이동원 제주지방법원장이 13일 취임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동원 제주지방법원장이 13일 취임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13일 취임한 이동원(56‧사법연수원 17기) 제주지방법원장이 제주에서 늘어나는 개발행위와 외국인 범죄에 대한 재판에 관심을 기울이며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우려되는 '가짜뉴스'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대응을 피력했다.

이동원 제주지법원장은 이날 취임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앞으로 관심을 둘 분야에 개발행위와 외국인 범죄 등을 꼽았다.

이 법원장은 "제주에 외국인이 늘고 있어 외국인에 대한 재판 등에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다"며 "개발행위도 많아서 이와 관련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의 인구가 많이 늘고 있고 외국인도 많이 방문하는데 우리가 미처 준비하지 못 한 가운데 빨리 움직이고 있다"며 "법원도 여기에 맞춰야 한다"고 부연했다.

더불어 "제주에 정주하는 외국인이 늘고 있다"며 "사례별로 다르겠지만 정주 외국인의 경우 가족관계가 형성되기 때문에 최소한 사법 행정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이야기했다.

이 법원장은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해서도 공정성을 강조했다.

이 법원장은 "선거열기가 더해지면서 가짜뉴스 등이 있을 수 있다. 사실이 아닌 것을 유포하는 것에 대해 좀 더 신경을 쓰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언론기관에서도 시정이 필요할 때마다 정확한 보도를 해 준다면 가짜뉴스가 힘을 잃을 것"이라며 "혼탁한 선거가 없도록 가짜뉴스나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등은 좀 더 신경을 써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이동원 제주지방법원장. ⓒ 미디어제주
이동원 제주지방법원장. ⓒ 미디어제주

이 법원장은 최근 불거지는 사법 개혁 요구에 대해서는 "판사의 정직한 재판, 공정한 재판 이상의 개혁은 없다고 본다"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이 법원장은 "판결에 대한 불신이 있다면 겸허하게 봐야 할 부분"이라며 "객관적인 진실은 분명히 있고 우리(판사들)가 알아내기 위해 심리를 한다. 심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얼렁뚱땅 마무리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노력하는 모습을 지켜봐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우리가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부정할 순 없지만 우리가 '갑'이 결론인데 '을'로 결론을 내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법원장은 마지막으로 도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로 "제주 사람이 행복하고 윤택하다는 생각이 든다. 제주는 넓은 섬으로 굉장히 윤택하다는 생각이다"며 "제주도민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섬기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이 법원장은 충남 출신으로 서울 경복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 제27회 사법시험에 합격했고 1991년 서울형사지방법원에서 판사 생활을 시작해 서울고법 부장판사, 수원지법 수석부장판사, 수원지법 평택지원장,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