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읍면동장을 우선시 했을까?
왜 읍면동장을 우선시 했을까?
  • 양인택
  • 승인 2018.02.06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인택의 제주관광 돋보기] <53>

# 주민 뒷전을 주민편의라, SNS의 기본예의도 없어

주민자치 시대를 구성하고 있는 것은 주민이다. 마을의 구성도 주민의 원천이며 그 후 읍면동이 만들어진다.

그럼에도 행사에 주민을 뒷전으로 하고 왜 읍면동장(리장)을 우선시 했을까 하는 의구심이 증폭되는 행사가 있다. 좋은 일은 무엇이든지 함께한다는 그 자체가 나쁜 건 아니다. 하지만 참석자와 시기, 내용, 추진방법,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나빠질 수도 있다.

‘2018 함께해서 더 좋은 제주공동체 지원 사업’에 대한 이야기다.

2018 함께해서 더 좋은 제주공동체 지원 사업과 관련된 행사 안내문 재구성.
2018 함께해서 더 좋은 제주공동체 지원 사업과 관련된 행사 안내문 재구성.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서로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사회 흐름의 변화를 유도하거나 상호간 대화를 통해 지식과 좋은 의견을 나누는 등의 사이버상의 가상공간이다. 그러기 때문에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는 격식이 상당히 요구되기도 한다.

엊그제 페이스북에서 이 행사에 대한 논란이 되자 그 계정 당사자를 차단하는 몰지각한 행태가 발생했다.

# 인격 모독한 ‘갑’질 행태

2018. 2.5(월)일자 미디어제주 “읍면동장들이 왜 한곳에 모일까. 혹시 선거용?”이란 제목으로 보도된 내용을 보면 충격적이 아닐 수 없다.

세상이 어느 때인데 질문내용이 비위에 거슬린다고 질문한 사람을 차단하고, 당사자의 동의 없이 그 계정을 숨겨버릴까. ‘X가 배 밖으로 나왔다’라고 비유될 만큼 무모하고 황당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욱 당사자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에게는 공개됐다고 한다면 그건 질문을 던진 사람의 인격을 깡그리 무시한 행태로 사회의 지탄받아 마땅한 행위다. SNS상의 질의한 내용을 숨기거나 차단한 관계자는 질문을 던진 당사자에게 늦더라도 공식적으로 진정한 사과를 하는 게 인간의 최소한의 예의이고 도리이다.

특히 주민자치 시대에 읍면동장을 앞세운 행사라 주민은 뒷전이다. 또 개최 시기도 문제다. 6월 지방선거가 있는 해로 며칠 후면 우리 고유의 설 명절이기에 시기상으로도 오해를 받을 수 있다.

2018 함께해서 더 좋은 제주공동체 지원 사업은 과연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행사인지 묻고 싶다.

# 행사 주관처의 소통 부족이 문제

이 행사를 SNS에 게재한 A씨는 주민편의를 강변하고 있으나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더라도 행사 진행 측의 편의 위주로 해석된다.

왜냐, 지역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현장에서의 설명과 상담을 하는 게 주민편의이기 때문이다.

또 참석대상자를 봐도 읍면동장(리장)과 자생단체장,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조직이 우선이다.

기타에 도시재생에 관심 있는 ‘도민’이란 단어를 보면 주민편의 위주라기에는 부족함이 많다.

일부 조직체를 위한 행사를 마치 주민을 위한 행사라고 우기다 논란이 일자 계정을 차단하고 내용을 숨긴 행태는 “갑”질에 익숙해져서 이걸 느끼지 못하는 건 아닐까.

4곳의 공동주관 가운데 한곳인 제주도시재생지원센터도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괜한 오해를 받고 있다고 강경한 주장을 하고 있지만 잘못한 걸 어찌하랴.

그림의 참석대상을 보면 도민은 안중에도 없다. 참석대상 순위 밖인 ‘기타’의 도민은 이 사회가 아직도 주민보다 사업 집행측이 우월하다는 생각이 깔려있는 ‘갑’질이 아닐까하는 씁쓸한 생각이 든다. 안 그래도 맹추위가 기승을 부르는 이때, 마음까지 꽁꽁 얼어버리게 만드는 문구가 아닌가.

진정 주민을 위한 행사라면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주민편의를 고려한 시기, 내용 선정 등에 좀 더 신중하고 철저하게 준비했어야 옳았다.

 

 



 

양인택의 제주관광 돋보기

양인택 칼럼니스트

제주시 용담 출신
제주대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졸업
한국관광호텔업협회 제주지회 사무국장
제주도관광협회 부산홍보관장
제주세관 관세행정 규제개혁 민간위원
(현) 사단법인 제주관광진흥회 이사 겸 사무처장
논문 <호텔종사원의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 <제주방문 내국인 관광객의 특성에 따른 목표시장 확장 방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