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4:17 (목)
제주사회 행정계층구조 주민투표로 '집중'
제주사회 행정계층구조 주민투표로 '집중'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6.09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케이블카 '소강국면'...주민투표.모노레일카 '관심'

그동안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제주지역 주요 현안이 하나하나 정리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계획에 대한 '논의 중단' 선언이 이뤄진데 이어 수년간 논쟁을 야기했던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문제 역시 '설치 불가'쪽으로 결론이 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도민사회의 관심은 주민투표 실시 건의가 이뤄진 행정계층구조 개편으로 쏠리고 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지난 7일 취임 1주년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갖고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은 제주발전의 운명을 가늠하는 이 시점에서 도민역량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논의를 중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지난 2002년 이후 다시 촉발돼 심각한 도민갈등 요인으로 작용했던 해군기지 건설문제는 일단 수면아래로 내려앉게 됐다.

이와함께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문제의 경우 전문가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 소위원회가 현장답사를 거친 후 지난 3일 회의를 열고 의견을 개진했으나 설치 불가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에 오는 13일 열릴 예정인 태스크포스 전체회의에서는 소위원회의 입장을 존중해 '설치 불가'하다는 최종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커졌다.

태스크포스 소위원회는 그동안 환경부의 '자연공원내 삭도설치 검토 및 운영지침'을 근거로 현장답사 등 조사활동을 벌였는데 국립공원내에는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쪽으로 입장이 모아졌다.

이에따라 한라산케이블카 설치논란 역시 마침내 매듭이 지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행정계층구조개편 문제의 경우 정부에 주민투표 실시건의가 이뤄지면서 혁신안과 점진안을 놓고 도민사회의 논쟁은 더욱 달아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정부가 주민투표 요구를 받아들여 이의 일정을 확정될 경우 제주도는 주민투표법이 제정된 후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하게 돼 그야말로 도민사회는 '투표정국'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제주현안 중 한라산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 문제는 제주도의 명확한 추진계획이 제시되면 본격적인 논란에 휩쌓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지난해 김태환 지사가 한라산내 케이블카 설치가 불가능할 경우 한라산 외 지역에도 이의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논쟁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실정이다.

올해들어 우후죽순격으로 터져나온 각종 현안과 이슈들이 이달들어 상당부분 정리되기는 했으나 남아있는 문제 또한 만만치 않아 제주사회가 풀어야 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