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촛불광장의 염원이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촛불광장의 염원이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1.26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개혁 제주행동, 지지부진한 국회 선거제도 개혁 논의 관련 논평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제안 … 국회 의지만 있으면 가능” 국회 압박
정치개혁제주행동이 지난해 10월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 1만인 서명운동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정치개혁제주행동이 지난해 10월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 1만인 서명운동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정치개혁 제주행동이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부터 선거제도를 개혁,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것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들로 구성된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26일 논평을 내고 국회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전국 567개 시민사회단체가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제주특별자치도와 세종특별자치시 우선 도입도 적극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민심 그대로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선거제도 개혁이야말로 제주도민, 더 나아가 국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라는 취지에서다.

제주행동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의석을 배분하는 방식만 바꿔 유권자가 지역구 후보에게 1표, 정당에 1표를 행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혼란을 초래할 염려도 없다”면서 “정책선거가 현실이 되고 지역 구도를 바꾸는 선거제도임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정치 지형을 바꿀 수 있는 출발점이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제안한 제도인 만큼 국회 의지만 있으면 된다고 국회를 압박하기도 했다.

특히 제주행동은 “기존 기득권 정당들이 민심 그대로의 정치가 실현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여전히 민심 그대로 정치를 실현하지 않겠다는 다른 표현”이라면서 “촛불혁명을 통해 이야기했던 새로운 세상이 아닌 지금 그대로를 원하겠다는 것은 오만이며, 촛불 광장에 대한 배신”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제주행동은 “촛불광장의 염원을 갖고 직접 국회로 가서 기득권 지키기에 급급한 국회에 진정한 민심이 무엇인지 전하겠다”면서 지방선거부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것이야말로 촛불광장이 염원한 개헌을 위한 마중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