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도내 청년 소득, 자립 등 4개 분야 5년간 1515억원 투입
도내 청년 소득, 자립 등 4개 분야 5년간 1515억원 투입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1.0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제주 청년기본계획 확정 … 62개 과제 선정
매년 시행계획 수립 과정에 청년들 목소리 반영키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2018년부터 5년 동안 제주 청년정책의 방향을 담은 제주 청년정책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특별자치도 청년 기본조례’에 근거를 두고 수립된 제주 청년정책 기본계획에 따라 소득, 자립, 참여 및 활동, 문화/여가의 4개 핵심영역과 62개 과제를 선정, 5년간 151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우선 745억원이 투자되는 소득 분야는 청년 일자리와 고용의 질 향상을 위해 기업의 안정적인 고용 여건을 마련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제주형 재형저축 운영, 청년 희망 프로젝트와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를 위한 청년 맞춤형 인력 양성사업 등이 추진된다.

또 자립 분야는 5년간 542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청년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 구직 활동을 위한 자기개발비, 주거안정을 위한 행복주택, 학자금 대출이자와 학자금 대출 신용불량자 부채 지원 등 직접적인 노동시장 진입까지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고용 후에도 생활 안정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참여‧활동 분야 95억원은 청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통한 자아 성장과 시민의식을 제고해 나갈 수 있도록 청년 활동공간 지원, 청년센터 운영을 통한 청년활동 활성화, 국내외 청년‧단체 교류 등이 추진되며 문화/여가 분야에서는 132억원이 투입돼 문화예술가에 대한 창작활동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같은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 추진하게 되며 제주도는 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최대한 정책 대상자인 청년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구체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유종성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행정 내부에서도 수요자 중심의 끊임없는 변화에 대한 시도와 청년들과의 소통을 통해 추진과제들이 정책 방향에 맞게 추진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