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4:28 (화)
한라산국립공원 매점 운영 후생복지회 해산 예고 노조 반발
한라산국립공원 매점 운영 후생복지회 해산 예고 노조 반발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2.2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 ‘해산 계획’ 철회 촉구
“비정규직 노동자들 ‘진짜 사장’은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 내 매점 판매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
한라산국립공원 내 매점 판매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한라산국립공원 내 매점이 근무자들의 파업으로 정상 운영에 차질이 빚어지는 가운데 이들을 고용하고 있는 후생복지회가 해산을 예고해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는 29일 성명을 내고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 해산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는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직원들이 회원인 임의단체로 국립공원 내 진달래밭, 윗새오름, 어리목 등에 있는 3곳의 매점을 운영하는 조직이다.

후생복지회는 매점 운영을 위해 13명을 채용했고 이 중 10명은 후생복지회 회원이며 3명은 계약직으로 이달말일로 계약이 끝난다.

후생복지회는 지난 26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회칙에 '해산'에 관한 규정을 신설했고 2018년도 정기총회에서 해산 여부에 대한 투표를 시행할 계획이다.

후생복지회 해산 시 매점 운영 주체가 없어져 이를 위해 채용된 이들도 일자리를 잃게 되는 셈이다.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이하 노조)는 이에 따라 이날 성명을 통해 후생복지회 해산 계획 철회를 주장한 것이다.

노조는 "그동안 후생복지회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해 최저임금 위반, 각종 수당 미지급 등으로 임금을 체불했고 이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공공운수노조에 가입해 체불임금 지급을 요구하자 자의적 기준으로 산출한 금액만 지급하겠다며 갈등을 이어왔다"고 밝혔다.

이어 "후생복지회는 운영규약을 어기면서 부당하게 전출금으로 연간 2000만원을 초과 지출하면서도 정작 최저임금밖에 못 받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 요구에 '예산이 없다'는 핑계로 최저임금을 고수해 왔다"고 지적했다.

또 "노조가 지난 10월 28일부터 2시간 부분파업에 돌입하자 후생복지회는 파업의 원인인 체불임금 지급과 임금인상을 통한 문제 해결보다 구조조정안을 제시하며 장기파업을 강요했다"며 "그리고 노조 파업으로 매출액이 떨어졌다며 해산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와 함께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제주도 소속 공무원인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장의 지시를 받아 일을 했기 때문에 진짜 사장은 제주특별자치도"라며 "그럼에도 제주도는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장이 제주도의 고유 업무를 수행해 온 후생복지회를 해산하고 집단해고하는 것을 방치하는 등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에 "후생복지회 해산 추진을 중단하라"며 "노조의 정당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해산을 강행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공원관리소 “매점 적자는 결국 회원 부담…내년 정기총회서 해산 여부 투표”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지금가지 매점 수익으로 이건비 등을 지출했는데 (노조 파업 등으로) 적자가 나고 있다. 이 상태가 이어지면 우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결국 회원(직원)들에게 부담이 가게 된다"며 "그래서 운영위원회에서 '해산' 조항을 신설했고 내년 정기총회에서 모든 직원들에게 후생복지회 운영을 알리고 해산 여부를 묻는 투표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