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37 (금)
“제주영상위원회 영구 폐쇄를 즉각 중단하라”
“제주영상위원회 영구 폐쇄를 즉각 중단하라”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7.12.2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 제주영상위 해산 관련 긴급성명 발표
“영화인 목소리 담는 결사체로 독립성 보장받도록 존치를”
지난 11일 하워드존슨 제주호텔에서 열린 제주영상위원회 진흥 전략 방안 설명회. ⓒ미디어제주
지난 11일 하워드존슨 제주호텔에서 열린 제주영상위원회 진흥 전략 방안 설명회.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김형훈 기자] 영화인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기 위한 결사체로서 제주영상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존치돼야 한다.

오늘(29일) 목숨이 날아가는 사단법인 제주영상위원회. 임시총회를 통해 해산 절차를 밟는다.

그동안 제주영상위원회를 지키자는 목소리가 영화인들 사이에서 제기됐지만 제주도정은 이를 무시하고, 해산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에 대한 목소리가 잠잠하기만 하다. 제주영상위원회가 사라지는 걸 그대로 지켜보자는 태도이다. 그런데 국민의당 제주도당이 목소리를 냈다. 제주도당은 29일 긴급성명을 내고, 제주영상위원회를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으로 흡수·통합되는 걸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당은 이날 긴급성명에서 “원희룡 도정이 제주영상위원회를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으로 흡수·통합하겠다고 하는 것은 사실상 제주영상위원회를 강제 해산, 영구적으로 폐쇄하겠다는 것이다. 즉시 이를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제주영상위원회와 제주도가 설립을 추진하는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은 그 성격과 기능이 본래적으로 다르다”며 이유를 설명했다.

제주도당은 “만약 오늘 29일 오후 예정된 제주영상위원회 임시총회에서 무리하게 제주영상위원회 강제해산 결정을 한다면, 이는 원희룡 도정의 정책실패의 사례로 두고두고 남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제주도당은 제주영상위원회 해산이 부당한 사례를 조목조목 들었다. 제주관광공사를 설립할 때 제주도관광협회를 해산하지 않은 것과 같은 이치라는 것이다.

제주도당은 “오히려 제주영상위원회의 조직을 쇄신하여, 영화 관련 전문가들이 좀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제주도정이 해야 할 일이다. 제주영상위원회는 영화산업진흥기구가 아니다. ‘영화의 섬, 제주’를 위해 영화인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모아내는 민간 참여의 기구이다. 경륜 있고 신뢰받는 영화인을 모셔오기 위해서 부위원장이라는 직책이 있는 것이다. 조직의 형태도 ‘원’이 아니라 ‘위원회’로 한 이유이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당은 또 “제주영상위원회가 영화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도민들의 영화 장르에 대한 접근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을 해 온 것은 산업진흥정책과는 거리가 한 참 먼 일이다. 제주영상위원회는 영화와 관련된 민간 분야의 사람들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도정의 ‘영화의 섬, 제주’ 육성 의지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 제주도지사를 위원장으로 하고, 부위원장을 영화 관련 외부 유력 인사를 선임할 수 있도록 기구 및 제도가 만들어졌고, 초기에 그렇게 운영됐다”고 제주특별법에 제주영상위원회가 명기된 이유도 부각시켰다.

제주도당은 “다시 말하면, 제주영상위원회는 비록 제주도정의 재정적 지원을 받기는 하지만, 영화인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기 위한 결사체로서 제주영상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존치돼야 한다. 설립 예정인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과 제주영상위원회는 추진 업무에 대하여 상호 협조 체계 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지만, 그 성격과 기능면에서 볼 때 통합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며 재차 제주영상위원회 강제 해산 중단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