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34 (목)
“제주공항 포화상태로 만든 건 바로 국토부다”
“제주공항 포화상태로 만든 건 바로 국토부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7.12.2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산읍반대대책위-범도민행동, 28일 논평서 국토부 질책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범도민행동(이하 대책위)은 28일 논평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보도자료를 반박했다.

국토부는 지난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역 주민들이 주장하는 ‘도민들의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은 정부의 일방적 제2공항 추진’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책위는 논평에서 “국토부는 26일 대책위의 기자회견에 대해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국토부는 정부의 제2공항 추진이 일방적이지 않다는 주장을 하고 있지만 이야말로 사실이 아니다”며 “2015년 11월 부지 발표 이후 국토부와 대책위의 공식적 만남은 5차례의 짧은 면담 이외에는 전혀 없었다. 성산읍 일대를 공항 부지로 발표한 전후 ‘의견수렴’이라는 형식의 공식적인 토론회와 설명회 등의 지역주민들과의 만남은 없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제주도민 500인의 검토위원회와 제주도의 환경 수용능력을 고려한 항공수요 관리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하고 신중히 판단한다고 하지만, 이는 사실상 하지 않겠다는 관료적인 수사에 불과하다. 국토부라는 정부기관의 관료들이 지역주민들을 얼마나 우습게 보고 있으며, 우롱하고 있는지 알 수 이는 매우 나쁜 태도이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추석연휴에 있었던 항공기 충돌위기 사고를 통해 제주공항 인프라확충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는데, 이는 사고 원인을 잘못 진단한 것이다”며 국토부를 겨냥했다.

대책위는 저가항공사를 무조건 받아준 책임이 제주공항을 포화하게 만든 원인이라는 진단도 제시했다.

대책위는 “저가항공기업들의 편익을 위해 소형항공기를 제한없이 허용해준 국토부가 원인 제공자다. 소형 항공기 취항을 허용한만큼 지연운항이 늘었다. 국토부가 진작 저가항공사들의 소형항공기 취항만 적절하게 관리만 했어도 제주공항의 포화와 지연운항 등의 고질적 문제는 해결될 수 있었다”고 국토부를 따졌다.

한편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범도민행동은 국토부가 내놓은 보도자료와 관련, 이를 공론화해 전국적으로 알린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