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제주 치안 자치경찰과 협력…주민 생활 반경 따라 대응해야"
"제주 치안 자치경찰과 협력…주민 생활 반경 따라 대응해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2.27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년만에 고향 돌아온 제주지방경찰청 고기철 차장
“경찰‧자치단체장 생각 다를 수 있지만 접점 찾을 것”
“제주도민이 편안‧안정된 생활을 하도록 노력하겠다”
고기철 제주지방경찰청 차장. ⓒ 미디어제주
고기철 제주지방경찰청 차장.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 출신으로서 제주지방경찰청 차장으로 부임한 고기철(55) 경무관이 제주의 치안 유지를 위한 자치경찰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고기철 차장은 27일 제주지방경찰청청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고 차장은 '자치경찰과 관계 설정'에 대한 질문에 "자치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로드맵을 갖고 있다. 경찰과 자치단체장의 생각이 규모나 수사권 범위 내에서 다를 수 있다"며 "그런 부분은 진행하면서 접점을 찾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기본적으로 뭐든지 협력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현 시점에서는 법적으로 완비 전까지 협력할 부분이 있다면 마음을 열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자치경찰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지난 8월 7일 제주를 방문한 이철성 경찰청장도 언급한 바 있다.

이철성 청장은 당시 “국가경찰 사무가 대략 250개 정도 되는데 이 중 제주자치경찰이 30여개를 갖고 있는 것 같다”며 “얼마까지 (사무를) 확대해 나갈 것인가는 논의의 범위에 따라 다르겠지만 100개까지도 (확대가) 가능하다고 느낀다”고 밝혔다.

고 차장은 이 청장의 발언에 대해 "많은 부분이 넘어간다면 지금처럼 (조직이) 운영돼선 안 된다"며 "지구대와 파출소가 다 (자치경찰로) 간다면, 그 곳은 24시간 근무체계로 주민 생활 반경에 따라 (국가)경찰도 대응해야 한다"고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112 신고를 같이 쓰는 것'에 대해서는 "명확히 정립되지 않았다. 시행 과정에 그런 부분이 있을 것 같다. 일단은 계획안이 확정돼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고 차장은 서귀포시 토평동 출신으로 서귀포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줄 곧 다른 지방에서 생활했고 1990년 4월 경위로 임용되며 경찰 생활을 시작했다.

최근 경찰청 인사에서 경무관으로 승진하며 경기지방경찰청 형사과장에서 이번에 제주지방경찰청 차장으로 발령됐다.

고 차장은 "30년 만에 돌아왔더니 반갑기도 하고 돌아볼 곳도 많다"며 "고향이기에 뭔가 뒷받침해야 하는데 잘 해낼 수 있을지 부담도 있다"고 이야기했다.

이와 함께 "나는 청장을 보조하는 자리고 상하 소통 역할이 소임"이라며 "고향이다 보니 여러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치안 정책에 반영할 수 있으면 실천하는 게 나의 역할이고 궁극적으로 제주도민이 편안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