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서울 강북구 애국지사 흉상 건립 계획 ‘조병옥’ 제외하라”
“서울 강북구 애국지사 흉상 건립 계획 ‘조병옥’ 제외하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2.1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제주 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성명
“4·3 학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이승만 정부 부역자”
조병옥.
조병옥.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서울시 강북구청이 추진 중인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6위 흉상 건립사업에 대해 제주 4.3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흉상 건립 대상 인물 중 제주4.3 당시 민간인 학살 책임자 중 한 명인 조병옥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 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는 19일 성명을 내고 “서울 강북구청은 4·3 학살 책임자 ‘조병옥’흉상 건립계획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유족회 등은 성명에서 “강북구청은 여운형, 신익희, 손병희, 이준 등과 함께 4·3 학살의 주요 책임자인 조병옥을 흉상 건립 대상 인물로 선정했는데 사실 조병옥은 제주4·3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유족회 등은 “4·3 당시 미군정청 경무부장으로 치안을 담당했던 조병옥은 4·3 사건이 발생하자 강경진압을 주장해 수많은 양민 학살을 야기한 책임자”라며 “4·3 당시 ‘대한민국을 위해서 온 섬(제주도)에 휘발유를 뿌리고 불태워버려야 한다’고 말한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조병옥은 도민 3만명의 희생을 낳은 4·3 학살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인물로 4·3의 책임이 있는 미군정과 이승만 정부의 부역자일 뿐”이라며 “이런 이유로 그는 최근 반헌법행위자열전 수록 명단 검토 대상에 제주4·3 사건 관련 가해자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고 흉상 건립 사업에서 조병옥 제외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유족회 등은 “지난달 30일 강북구청과 서울시에 흉상 건립 대상에서 조병옥을 제외시켜 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지만 20일이 지나도록 공식적인 답변이 없어 담당 부서에 직접 전화를 했더니 ‘내부 검토중’이라고만 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유족회 등은 당시 공문을 통해 “조병옥 흉상 건립은 아직까지도 4·3의 아픈 상처를 간직한 채 한 평생 고통 속에 살고 계신 4·3 희생자와 유족들에게는 큰 충격이자 다시 한번 상처를 주는 행위로 내년 4·3 70주년을 맞아 4·3의 올바른 진상규명과 진정한 명예회복을 통해 역사에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도민·국민적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며 조병옥 흉상 건립 계획 철회를 건의했다.

유족회 등은 이에 따라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의 흉상을 건립해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자고 하는 강북구청의 사업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흉상 건립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존경하고 본받을 만한 인물이어야 한다”며 “정치·역사·국민적 평가에 있어 논란이 되는 인물의 흉상을 만들어 그 뜻을 기린다면 이 사업의 취지는 심각하게 퇴색될 뿐”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우리는 강북구청이 추진하는 흉상 건립 대상에 4·3 학살의 책임자인 조병옥을 반드시 제외시켜 줄 것을 거듭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만약 우리의 간절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범국민적 뜻을 모아 조병옥 흉상 건립 철회를 위한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북구청은 2억2000만원을 들여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흉상 건립사업을 추진 중으로 지난 11일가지 작품모형을 접수해 오는 26일 당선작을 발표하고 내년 8월까지 강북구 근현대사기념관 부지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