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06 (금)
김동전 제주연구원장 내정자, 인사청문회 무사 통과
김동전 제주연구원장 내정자, 인사청문회 무사 통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12.1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 ‘적격’ 결론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연구성과 미흡‧4.3 정명 관련 입장 유보 등 의원들로부터 지적

원장 직할조직으로 ‘제주성찰과 미래위원회’ 설치‧운영 구상 피력
김동전 제주연구원장 내정자가 14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동전 제주연구원장 내정자가 14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연구원 원장으로 내정된 김동전 제주대 교수(64)가 무난히 인사청문회를 통과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는 14일 김동전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가진 뒤 ‘적격’ 의견이 첨부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날 청문회에서 김 내정자는 제주대 사학과 교수 등으로 재직하면서 인재 양성 및 연구 활동과 각종 위원회 활동 등 다양한 일을 해왔지만 교수로서 연구보다 용역 등 외부 활동에 집중한 전력 등이 청문위원들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여기에다 사학자로서 제주 지역 현안인 4.3의 정명 문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고 연구 의지가 부족한 데 대한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강경식 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은 김 내정자의 10년간 연구실적이 저서 12건, 논문 9건, 용역 37건이라는 점을 들어 “저서와 번역서가 모두 12건인데 다 공동연구다. 독립적으로 연구한 실적이 부족하고 논문 9건도 모두 소논문”이라면서 “반면 용역은 37건에 참여, 학자와 교수로서 역할은 미흡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 내정자는 이에 대해 “연구용역 중 31건은 박물관장을 수행할 때 학예연구사들의 지표조사가 20건 이상”이라면서 “용역을 많이 한 것으로 비쳐지지만 실제는 1년에 한두 건에 불과하다”고 답변했다.

4년 동안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을 맡고 있으면서 활동 실적이 전무하다는 부분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 한림읍)은 “4년 동안 제주 지역 관련 역사 사료에 대해 국사편찬위에 자문을 하는 등 역할을 한 게 아무 것도 없다”면서 “활동을 하지 않을 거라면 다른 분이라도 활동하게 해줬어야 하는 것 아니냐. 한 마디로 명함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사료조사위원은 기본적으로 자문 역할을 하는 것이고 활동이 상당히 제약돼 있다”고 항변했다.

또 김 내정자는 이상봉 위원장이 4.3에 대한 사학자로서의 견해를 묻자 “현재로서는 4.3진상조사보고서를 바탕으로 ‘4.3사건’이라고 잠정 정의돼 있다”면서 “앞으로 역사가들에 의한 충분한 연구가 진전이 되면 정명(正名)이 될 수 있는 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변, 명확한 입장 표명은 하지 않고 넘어갔다.

한편 김 내정자는 모두발언에서 제주연구원이 ‘지속가능한 제주 미래를 선도하는 최고의 글로컬 지역 정책연구기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우선 “도민 삶의 질 향상과 도민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자 한다”면서 ‘제주 미래 비전의 핵심 가치인 청정과 공존의 원칙을 축으로 정부 정책에 대응하는 제주 정책 연구와 제주도정을 선도하는 실천 연구를 강화하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특히 그는 제주연구원장 직할 조직으로 ‘제주 성찰과 미래위원회’를 설치해 지역의 가치를 발견하고 지속가능한 제주 발전의 대안을 전략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김 내정자는 서귀포시 출신으로 서귀포고와 제주대 사학과를 졸업, 단국대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고, 1995년 제주대 사학과 전임강사로 임용된 후 2006년부터 정교수가 됐다.

제주대 인문대학장과 제주문화콘텐츠 창의인재 양성사업단장, 제주도 축제육성위원장, 제주대 재일제주인센터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제주대 인문대학장, 제주연구원 연구자문위원, 제주도 문화재위원 등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