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33 (금)
하도 철새도래지“ 반경10㎞안 소규모 농가, 닭·오리 사들여 없앤다”
하도 철새도래지“ 반경10㎞안 소규모 농가, 닭·오리 사들여 없앤다”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7.12.1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철새도래지 야생조류 고병원성 AI바이러스 막기 위해
철새도래지 항공방역
철새도래지 항공방역

[미디어제주 하주홍 기자]제주시는 구좌읍 하도 야생조류 분변 고병원성 AI 검출지역 반경 10㎞이내 마을(11개리) 100마리 미만 사육농가에서 먹여 기르는 닭·오리 등을 오는 12월21일까지 사들여 없앤다고 밝혔다.

대상지지는 구좌읍(행원,한동,평대,세화,상도,하도,종달,송당,덕천,월정리), 우도면(연평리)이다.

사들인 가금류는 랜더링 처리하거나 도축장에서 처리한 뒤 노인복지시설 등에 무상을 공급하기로 했다.

제주시는 그동안 고병원성 AI 유입을 막기 위해 주요도로변에 거점소독시설(4곳)을 설치, 가금관련 축산차량에 대해 소독한 뒤 소독필증을 발급, 농장으로 유입을 막고 있다.,

철새도래지(하도, 용수, 수산)에 통제초소(6곳)를 운영, 올레길 통제·우회 등 철새도래지에 대한 출입통제, 읍면 방제차량과 무인항공방제기를 활용·일제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야생조수류 예찰지역’ 반경 10㎞이내 23농가에 대한 이동제한 등 방역조치를 하고 있다.

도내 철새도래지에서 고병원성 AI는 2017년 1월 하도·용수 1건씩, 11월 구좌 2건이 검출됐다.

김병수 축산과장은“강제성은 없지만 대부분 소규모 농가인 경우 사육시설 미비 등 방역이 취약하고 AI 유입 방지라는 점을 감안해 해당지역 주민들의 가금류 수매·도태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