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03 (금)
원희룡 지사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이제부터 시작이다”
원희룡 지사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이제부터 시작이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12.1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오후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에 따른 입장 발표 회견
“강정 주민들 사법적인 굴레 벗어난다면 도민 대통합 큰 밀알 될 것”
원희룡 지사가 12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원희룡 지사가 12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해군의 구상권 청구 철회 결정이 내려진 데 대해 “정부가 해를 넘기지 않고 결자해지 차원에서 바로잡은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환영 입장을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12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에 따른 도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우선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로 10여년간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로 인한 강정마을 공동체의 갈등 해결을 위한 단초가 마련됐다”면서 “대승적 차원에서 법원의 조정을 받아들여준 강정마을 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고마운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사법부에도 경의를 표한다는 뜻을 전했다.

그는 강정마을 구상금 문제 해결이 강정마을 공동체의 갈등 해결을 위한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삶의 터전을 지키고자 했던 주민들이 범죄자가 돼 고통을 호소해왔기 때문에 강정마을 주민들이 사법적 제재의 굴레에서 벗어난다면 도민 대통합의 큰 밀알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맥락에서 그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사면복권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그는 “정부 차원의 각별한 관심으로 빠른 시일 내에 사면복권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강정마을에서 마련한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사업도 전폭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이 예전처럼 평화롭게 공존하는 공동체로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한편 올 12월 현재 강정마을 주민들과 협의 중인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사업은 모두 21개 사업에 3855억원 규모로 마을 인프라 확충 사업(12개 사업)과 주민소득 증대 사업(9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애초 정부가 주변지역 개발 사업으로 37개 사업에 1조771억원을 투입하려던 계획이 축소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주민들이 요구하고 동의하는 사업들로만 항목이 선별돼 있어 원래 정부가 제시했던 것보다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면서 “마을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추진중인 공동체 회복 사업을 기존 정부의 지역발전 사업 계획에 포함시켜 추진할 수 있도록 새로 구성되는 마을회 임원들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