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나는 지난 2년간 원희룡 도정의 ‘부역자’였다”
“나는 지난 2년간 원희룡 도정의 ‘부역자’였다”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2.11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창윤씨 11일 기자회견 “2014년 지방선거 캠프서 헌신”
“제민일보 임직원 사찰 현광식 전 제주도 비서실장 지시”
자신을 원희룡 도정의 부역자라고 주장하는 조창윤씨가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자신을 원희룡 도정의 부역자라고 주장하는 조창윤씨가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자신을 원희룡 제주도정의 ‘부역자’라고 주장하는 조창윤씨가 11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씨는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22일 <오마이뉴스> 기사를 시작으로 자신과 원희룡 도정의 관계를 ‘폭로’하게 된 이유와 그 동안의 과정 등을 설명했다.

조씨는 자신을 2014년 3월 17일 오후 3시30분 원희룡 지사(당시 제주도지사 후보)와 첫 대면하고 제주의 낡은 틀을 바꾸어보고자 지난해 7월 31일까지 도정에 부역했던 ‘조창윤’이라고 소개했다.

조씨는 이날 “지난 2년 부역기간 동안 일어났던 상황 전체를 <오마이뉴스>에 줬다. 내가 자폭하는 이유는 진실을 밝히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때 원희룡 도정에 부역했던 사람으로서 오늘 같은 양심 고백을 통한 ‘자폭’을 하지 않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동원, 수습하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오늘 같은 상황을 만들 수밖에 없었다”고 부연했다.

특히 “어느 누구 못지않게, 핵심간부보다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원희룡) 선거캠프에서 헌신하고 문제들을 막았다”며 “표가 떨어질 사람을 내가 견제했고 (문제가 있으면) 캠프에서 군기반장을 맡은 사람에게 말을 했다”고 강조했다.

조씨는 자신과 원 도정과의 관계를 설명하며 “서귀포시 H 시장이 전화를 걸어와 ‘부시장이 술을 마시고 늦게 나타난다. 조 사장이 이것을 해결해 달라’고 했다. 왜 (나에게) 부시장 직무 태만 행태를 전화했겠느냐. 사흘 만에 해결했다”고 이야기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공직자 화이트-블랙리스트 작성 및 전달’ 주장에 대해서는 “제가 일하는 스타일이 아무리 확신에 찬 결론을 가졌더라도 과오를 줄이기 위해 내부 사정에 정통한 공직자들의 협조를 받는다”며 일부 공무원들의 도움을 받았음을 피력했다.

<제민일보> 임직원 사찰 지시 주장에 대해서는 “현광식 전 제주도 비서실장이 2015년 8월 26일 전화를 걸어와 제민일보의 비리를 취합해 투서를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현 전 비서실장이 전화하기 하루 전인 8월 25일은 당시 <제민일보> 직원에게 폭행당했다고 주장하던 제주시 B국장이 투신한 날이다.

“현 전 실장이 사찰 지시 뚜렷한데 부정하고 쓰레기 취급해 자폭 회견”

“부역한 이유는 ‘금전적 때문’…R업체간 K도 내가 양보해서 들어간 것”

자신을 원희룡 도정의 부역자라고 주장하는 조창윤씨가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자신을 원희룡 도정의 부역자라고 주장하는 조창윤씨가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조씨는 해당 건과 관련 지난해 8월 제주시내 모 호텔 커피숍에서 자신을 포함해 <제민일보> 임원들과 현 전 실장 등 5명이 만나 이야기를 나눴고 “현 전 실장은 끝까지 자작극이라고 주장했다”고 역설했다.

조씨는 “지난해 8월 제민일보 임원 등과 만났을 때가 현 전 실장과의 마지막 만남이었다”고 덧붙였다.

조씨는 “현 전 실장이 제민일보 사찰을 지시한 게 뚜렷한데 이를 부정하고 나를 인간쓰레기로 취급한 것이 오늘의 자폭 회견 이유다”며 “도움을 받았으면 고맙다고 하지는 못 할망정, 권력이 있다고 (나를) 인간쓰레기로 매도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자존심을 찾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조씨는 “현 전 실장이 제민일보 관계자와 전화통화에서 한 이야기의 녹취도 갖고 있다”고 근거를 제시하기도 했다.

조씨는 ‘부역을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금전적인 문제 때문이라고 답했다.

조씨는 “9년 전 은행에서 신용불량자로 찍혔다”며 “먼저 나에게 ‘밥자리’를 준다는 것에 대해 솔직히 미련을 버리지 못 했다. 그것을 기다리며 상당히 자괴감도 느꼈다”고 토로했다.

조씨는 2015년 현 전 실장이 소개해 준 지역건설업체로부터 월 250만원씩, 11개월치 2750만원을 수령했다.

해당 금전은 통장 계좌가 아니라 현 전 실장이 소개한 건설업체 대표를 별도로 만나 현금으로 건네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씨는 ‘2750만원을 어떤 의도로 받았느냐’는 물음에 “쉽게 얘기해서 현 전 실장이 내 직장을 빨리 못 만들었다”며 “나는 처음에 (임대주택 사업 등을 하는) B주택을 잡아달라고 했는데 민선 6기 시작과 함께 B주택과 원 도정의 관계가 불편해졌다”고 운을 뗐다.

또 “어느 직장을 잡아줘야 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현 전 실장이 먼저 말을 꺼내니까 나도 말을 한 것”이라며 “R업체에 들어간 K도 내가 양보해서 들어간 것”이라고 2014년 지방선거가 끝난 후 선거캠프 인사들의 거래가 있었음을 표현했다.

현 전 실장 “법적으로 잘못‧도덕적 비난 받을 일 한 적 없다”

“사법당국 조사 당당하게 임하고 잘못된 내용 생산 법적 대응”

현 전 실장은 이날 <미디어제주>와의 통화에서 조씨의 회견 내용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현 전 실장은 “나는 그 분에게 법적으로 잘못됐거나 도덕적으로 비난 받을 일을 한 적이 없다”며 “내 입장에서는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항변했다.

현 전 실장은 “사법당국의 신속하고 엄정한 조사에 적극적으로, 당당하게 임하겠다”며 “잘못된 내용, 사실이 아닌 내용을 계속 생산하고 확대하는 주체 및 세력에 대해 강력하게 법적 대응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지방경찰청은 조씨의 주장과 관련, 내사에 들어간 상황으로 오는 12일 오전 조씨를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