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7:39 (금)
제주제2공항반대위 "재조사‧기본계획 용역 동시발주 수용 가능“
제주제2공항반대위 "재조사‧기본계획 용역 동시발주 수용 가능“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2.0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국토부 관계자 면담 전 ‘긴급 성명’
“도민 500명 참여 검토위원회 구성해야”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이 지난 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상경 투쟁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 미디어제주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이 지난 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상경 투쟁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이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사전 타당성 재조사 검토 용역과 기본계획 수립 용역의 동시발주' 제안을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성산읍반대대책위 등은 지금까지 ‘동시발주’를 거부, 사전 타당성 재조사 검토 용역을 먼저 시행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의 진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이번에 국토부의 제안을 수용할 수 있다고 밝힘에 따라 앞으로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를 대상으로 계획된 제주 제2공항 사업 논의가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을 전망이다.

서울에 상경해 광화문광장에서 반대 투쟁을 하고 있는 단체들은 7일 국토부 관계자들과 만남에 앞서 '긴급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사전 타당성 용역 재검토는 소수 전문가가 아니라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의해 제주도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방안이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타당성 재검토는 제주 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의 재검증과 함께 제주의 환경가치를 보전하기 위한 적정한 관광수요 관리 및 환경수요 능력을 감안한 항공정책의 검토가 포함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들은 또 "사전 타당성 용역 재조사 연구를 맡을 용역사는 국토부가 선정하되 지역주민이 추천하는 사람이 용역에 참여하고 제주관광정책 및 공항수요 관리 검토위원회를 구성, 타당성 재조사 쟁점사항 검토를 하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검토위원회는 제주도민 500인으로 해 국토부 추천과 성산읍 추천 5대5로 구성하며 설명회, 토론회 등을 통해 사전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과에 대한 최종 판단을 내리고 그 결과를 국토부와 성산읍대책위가 따를 것을 주문했다.

이 같은 내용은 성산읍반대대책위가 7일 오후 국토부와 협의 과정에서 공식 전달하기로 한 것이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5일 출입기자 브리핑을 통해 제주 제2공항 사업과 관련, 사전 타당성 재검토 용역과 기본계획 용역을 동시에 발주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