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도-민노총 ‘제주형 노동정책 업무협약’ 이달 중 체결
제주도-민노총 ‘제주형 노동정책 업무협약’ 이달 중 체결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2.0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8일 노정교섭단-道 실국장단 상견례 시작 공식‧비공식 30여회 만남
8대 과제 37개 세부과제 압축...보완 필요한 5건 실무협의 통해 확정 계획
제주도와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지난 11월 30일 정책협의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제주도 제공]
제주도와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지난 11월 30일 정책협의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제주도 제공]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와 민주노총 간 '노-정 정책협의'가 구체화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와 공식적인 정책협의를 시작해 이달 중 '제주형 노동정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4일 밝혔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지난달 30일 민주노총 노정교섭단과 제주도 소속 14개 부서장, 관광공사, 제주도개발공사 등 3개 유관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노동자가 살기좋은 행복도시 만들기 '정책협의 간담회를 가졌다.

제주도에 따르면 '노정 정책협의'는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대의원대회에서 '노동자가 살기좋은 행복도시 만들기'를 위한 9대 과제 45개 세부과제를 확정하고 제주도에 노정교섭을 제안,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수용하면서 시작됐다.

지난 5월 18일 민주노총 노정교섭단과 제주도 소관 실국장 상견례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공식 간담회 3회, 비공식 수시교섭 28회를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정책협의 주요 과제는 △체불임금 없는 제주도 △구조조정 사업장 노동자 지원 △생활임금 실효성 강화 △비정규직 노동자 단계적 철폐 △제주지역 노동자 노동환경 개선 △공공의료 강화 △강제징용 노동자 건립 △친환경급식지원센터 운영 확대 추진 등이다.

정책협의 과제 중 생활임금은 지난 10월부터 시행 중이고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오는 7일 제주항 제2부두에서 제막식을 가질 예정이다.

제주도는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가 제시한 9대 과제 45개 세부과제를 8대 과제 37개 세부과제로 압축했고 보완이 필요한 세부과제 5건에 대해 실무협의를 통해 확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민주노총과 이달 중 협약식을 갖고 부서 단위 세부과제별 시행계획 수립, 정책 집행, 성과평가 및 환류를 통해 도내 노동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는 1997년 4월 출범, 현재 43개 산별 노조에 7500여명의 조합원을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