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김방훈, 원희룡 지사에 “즉각 도지사직 사퇴하라” 직격탄
김방훈, 원희룡 지사에 “즉각 도지사직 사퇴하라” 직격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11.3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보도된 제3자 뇌물수수, 화이트‧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집중 거론
“당선 후 성과 보여주기 급급 … 설익은 정책으로 도민 불편” 지적도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3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최근 원희룡 지사 측근의 금품수수 의혹과 인사 관련 리스트 작성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 원 지사의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3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최근 원희룡 지사 측근의 금품수수 의혹과 인사 관련 리스트 작성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 원 지사의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최근 원희룡 제주도지사 최측근 인사의 제3자 뇌물수수 의혹이 보도된 것과 관련,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원희룡 지사의 지사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방훈 도당 위원장은 3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오마이뉴스>가 보도한 현광식 전 비서실장의 제3자 뇌물수수 의혹과 ‘화이트‧블랙 리스트’ 작성 의혹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 비서실장은 자신의 친구인 한 건설업체 대표에게 자신이 지정하는 인사를 도와주라고 얘기했고, 건설업체 대표는 2750만원을 직접 전달했다는 것이다. 현 전 실장과 건설업체 대표가 대가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김 위원장은 “대가성이 있든 없든 금품이 오간 것은 모두 인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현 전 실장이 읍면동장과 실국장, 과장급 및 담당급 공무원과 심지어 공무직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성향을 분석한 리스트를 만들어 인사에 적용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은 “충격적인 것은 이 명단을 건설업체를 통해 돈을 받은 인사가 작성했다는 것”이라면서 현 전 실장이 아니라고 확실하게 대답하지 못하고 ‘기억이 없다’고 얘기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원 지사가 당선 이후 성과 보여주기에만 급급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제주도지사라는 자리는 대통령으로 가는 징검다리가 아니”라면서 교통정책 등 설익은 정책 추진으로 도민들에게 많은 불편을 안겨주고 있고, 많은 도민들이 ‘집에 들어가면 쓰레기, 밖에 나가면 교통 불편’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소연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부분에 대해 그는 “대도시에서 적용되는 정책을 제주도에 적용하려고 하니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면서 “도민의 생활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원 지사의 측근 인사 문제와 경조사 불참 약속을 어기고 있다는 점을 성토하기도 했다.

그는 “원 지사가 제주도 사람인지 의문”이라면서 “첫 번째 정무부지사와 현재 정책실장, 측근 비서를 비롯한 많은 자리가 타시도 인사들로 채워졌고, 그러다 보니 제주도이 맞지 않은 정책이 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그는 “제주도민을 보고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대망을 염두에 두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그는 최근 원 지사가 각종 행사장과 경조사를 돌아보고 있다는 점을 들어 “인기가 좋을 때는 주변 사람들의 경조사조차 외면하다가 어려워지니까 얼굴을 들이밀고 있다”며 “많은 도민들이 ‘원 지사도 별 수 없네’ 하며 조롱하고 있다. 게다가 내년 예산 중 상당 부분이 선거를 의식한 선심성이라는 지적이 도의회에서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회견문 낭독 후 이어진 질의 응답 시간에 김 위원장은 “금품 수수 의혹이나 리스트 작성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사퇴하라는 거다”라면서 “당장 사퇴 여부는 본인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략적인 기자회견 아니냐는 질문에 “일주일 전 금품수수 관련 사항이 보도됐을 때는 성급한 판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자제했지만 어제 나온 보도에서 리스트 작성이 인사 문제와 관련돼 있다는 걸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면서 “과거 지사들의 측근 중에서 명단 작성을 한다는 등의 얘기를 설(說)로 들어봤지만 이렇게 적나라하게 보도되고 수첩에 기재된 것을 본 적은 없다”고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있음을 내비쳤다.

오히려 전임 도정에 비해 인사 관련 잡음이 덜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그는 “공직자들이 이 기사를 접하면 많이 위축될 것”이라면서 “인사 결과 악평은 없었다고 하지만 공직사회는 뇌물 수수라든지 신뢰 문제, 코드 인사가 됐을 때는 일을 하면서도 현안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신세를 입으면 갈등 현안이 되고 있는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