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성장통 딛고 도민 주도 지속가능한 발전에 최선을”
“성장통 딛고 도민 주도 지속가능한 발전에 최선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11.1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시정연설 통해 ‘도민 삶의 질과 행복도 향상’ 도정목표 제시
“제2공항, 입지선정 의혹 해소하기 위한 공정한 검증 정부에 요구하겠다”
“대중교통체계 개편 하루도 늦출 수 없어” … 렌터카 총량제 도입 약속도
원희룡 지사가 15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56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내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원희룡 지사가 15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56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내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임기 마지막해인 2018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도민 삶의 질과 행복도 향상’이라는 도정 운영목표를 제시했다.

원희룡 지사는 16일 오후 열린 제356회 도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내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통해 “제주가 현재의 성장통을 딛고 도민 주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모두가 행복한 더 큰 제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우선 원 지사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이 도민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다는 얘기와 함께 “반대하는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입지 선정에 대한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공정한 검증을 정부에 요구하겠다”면서 “검증 결과에 대해 모두가 승복하는 상생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제주 신항만과 강정 크루즈항, 간선도로 등 기반시설 추진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겠다”면서 제주 4대 권역의 개발 축을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 주변 지역의 발전을 견인해 나가겠다는 기존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구상을 재확인했다.

특히 그는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 “교통 지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체계를 정비하고 렌터카 등 차량 운행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면서 단 하루도 개편 시기를 늦출수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부분에 대해 그는 “정부로부터 차량 운행 제한권을 이양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권한을 이양받는 즉시 렌터카 총량제를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내년 예산안에 대해서는 우선 일자리 예산 규모가 올해보다 34% 늘어난 1953억원을 편성했다면서 “제주형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올해 안에 마련, 모든 정책을 고용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일자리 관점에서 설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규모 투자유치 사업 도민 80% 우선고용제와 민간기업 통합공채 등 제주형 일자리 정책을 고도화하고 고용연계 인력 양성 프로그램 확대, 제주형 생활임금제, 질적 고용성과 지표 설정 등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전국 최고 임금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내놨다.

청년 정책에 대해서는 “청년들의 자립 기반 구축을 위한 역량 강화와 활력 제고, 일자리 진입 지원 확대, 청년주거환경 개선 등을 제주 청년정책의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분야 예산 1조원 시대와 관련해서도 그는 출산장려금 최고 200만원까지 확대, 발달장애인 종합복지관 신축, 서귀포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신축, 노인복지회관 및 경로당 신축 등 사회복지시설 확충과 함께 어르신 일자리를 18% 늘리고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베이비부머 세대, 다문화가정 등 수요맞춤형 복지를 확대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또 그는 문화예술 분야 예산이 전체 예산의 3.2%인 1620억원으로 전국 최고 수준이라는 점을 내세우면서 “문화 이주민과 기존 지역 문화인들이 연대하고 교류할 수 있는 협력 프로그램에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1차산업 분야는 농지, 감귤, 월동채소, 축산 분야 개선을 위한 4대 농정 혁신정책의 성과를 높이고 농산물 가격 안정관리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또 환경분야 예산과 관련해서는 제주국립공원 지정 등 동북아 환경수도 조성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곶자왈 보호지역 관리의 법적 근거 마련, 해양쓰레기 수거‧분리‧처리를 위한 적정 시스템 마련과 함께 축산분뇨 상시감시체계를 연중 가동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모두 3934억원이 투입되는 상수도 유수율 제고 사업을 단기간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고 광역하수도 정비기본계획을 제주 여건에 맞게 변경, 안정적인 하수처리 기반이 조기에 조성될 수 있도록 집중 투자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확인하기도 했다.

아울러 4.3 70주년이 되는 내년 추모 행사가 온 국민과 함께 치러질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강정 주민들에 대한 구상권 철회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