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주민투표 결과 겸허히 수용해야"
"주민투표 결과 겸허히 수용해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8.2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해군기지 찬반 주민투표 결과 따른 기자회견
"주민투표 결과 수용 안하면 강력히 대처"

지난 20일 주민투표를 통해 해군기지 유치 반대결정을 한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주민투표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여 해군기지 유치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을 비롯한 강정마을 관계자들은 21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8월20일 강정 해군기지 유치 찬반 비밀투표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투표결과에 따른 향후 방향에 대해 밝혔다.

강동균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주민의 총의를 모으고 갈등해소 차원의 주민투표는 민주적 절차로 이뤄진 만큼 그 결과를 존중해야 하며, 어제 주민투표 결과 725명이 참가한 가운데 반대 680표, 찬성 36표, 무효 9표로 해군기지 유치 반대가 결정됐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주민투표 결과에 승복해줄 것을 강정 해군기지 유치추진 위원회측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또 "강정마을내 모든 자생단체와 유치 찬성 및 반대하시는 모든 주민은 주민투표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하며, 우리 다함께 난관을 헤쳐 나가자"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대화의 문은 언제든 열어 둘 것"이라며 "국방부, 김태환 제주도정은 해군기지 유치시 지역주민의 동의가 최우선이라고 했는데, 강정마을의 총의가 확인된 만큼 강정마을회는 강정해군기지 유치추진위우너회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궁극적인 권력은 국민주권의 원칙에 따라 국민들에게 있다"며 "관료기관들이 국책사업이란 미명아래 지역주민의 삶과 미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사안을 지역주민의 동의없이 강제적으로 추진한다면 이는 스스로 국민주권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국방부, 김태환 제주도정, 서귀포시는 앞으로 강정마을을 상대로 한 해군기지 유치와 관련한 모든 부분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이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강력히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강정에 해군기지 유치는 절대로 안된다는 것을 강정마을 모든 주민의 이름으로 강력히 천명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강정마을회 대표자와의 일문일답 요지.

#해군측에서 제주해군기지추진협의회에 참여할 것을 권유하는 공문을 받은 사실이 있는가.
-추진협의회가 구성된 후 한차례 공문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이미 추진협의회 구성을 모두 결정한 이후에야 공문을 보내왔다.

#대천동장이 대천1통장으로 임명하지 않겠다고 직접 밝혔나.
-담당 계장을 통하여 구두로는 마을회장은 인정하면서 대천1통장으로는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혀왔다. 정식적으로 의뢰하니까 이번주 수요일까지 답을 주겠다고 해왔다. 처음에는 7월20일 임시총회에서 전 마을회장이 해임되고 제가 새로운 마을회장에 선임되어, 통장임명에 관한 질의를 동사무소로 보냈다. 그러나 회신을 안해주다가, 마을회장과 대천1통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 직접 시장을 면담해 항의했다. 대천1통장으로 임명하지 않는 것은 강정마을회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천1통장으로의 임명은 당연한 것이며 조례나 시행규칙을 보더라도 안해줄 명분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