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기고요일별 배출제는 일방통행? 일반통행!
기고요일별 배출제는 일방통행? 일반통행!
  • 중문동
  • 승인 2017.10.2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문동 주민센터 김동은
중문동 주민센터 김동은

제주도는 아름다운 천혜의 환경을 지닌 청정도시인 반면, 쓰레기와의 전쟁의 역사가 깊다. 1994년 생활쓰레기 배출량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쓰레기 종량제가 시작이 되었고, 2005년에는 클린하우스가 도입되어 쓰레기 정책에 많은 변화를 주었으나, 이 또한 매년 늘어가는 쓰레기양을 줄이기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된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는 이러한 제주도의 쓰레기문제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는 종이, 비닐, 캔 등 고철류, 플라스틱 등 재활용 쓰레기를 지정된 요일에만 배출하는 제도이다. 처음 몇 달 간의 시범기간과 계도기간을 거쳐 본격 시행된 요일별 배출제는 지난 10월 10일부터는 위반 행위에 대한 과태료 부과를 본격 시작하며 더욱 효과적인 제도로 자리매김하고자 하고 있다.

매일 배출하던 쓰레기를 요일별로 배출하고, 집에 적치되있는 쓰레기로 인한 도민들의 불만도 있으나, 모두가 솔선수범의 자세로 참여하려고 노력해 준 덕분에 클린하우스 주변의 넘침현상이 많이 사라졌고, 악취로 인한 피해가 눈에 띄게 감소하였다. 특히 1년 전에 비해 재활용품은 88.3톤이 증가하였고음식물쓰레기는 5.1톤이 감소한 것 등은 굉장히 고무적인 결과이다.

또한 요일별로 구분해서 버리는 불편을 개선하고자 도내 곳곳에 재활용도움센터를 마련하여 요일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쓰레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였고, 제주도 전체적으로 지도단속 요원 174명을 채용·배치하며 클린하우스에 CCTV로 집중관리하는 방안을 통해 행정에서는 주민불편상황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 또는 보완해 나가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피드백할 계획이다.

이처럼 요일별배출제는 해가 거듭해 갈수록 단점을 보완하고 개선해가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다면 행정의 일방통행이아닌, 쓰레기 배출 감소를 위한 흐름의 일반통행 즉,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임을 확신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