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국제전기차엑스포 운영 독단화 방지 위해 제주도 개입”
“국제전기차엑스포 운영 독단화 방지 위해 제주도 개입”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0.23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민 제주도 경제통상일자리국장 “공동조직위원장 체제 등 개입하겠다”
도의회 농수축경제위 현우범‧이경용‧허창옥 의원 “총체적 한계 발생” 지적
23일 속개한 제355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농축산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한 집행부(제주도) 관계자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제공]
23일 속개한 제355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농축산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한 집행부(제주도) 관계자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제공]

 

최근 대행사로부터 수억원대의 법적 소송까지 예고된 국제전기차엑스포 운영에 지방비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직접 개입하겠다고 나섰다.

제주도 당국이 지금까지 국제전기차엑스포 운영상의 문제로 전문성 결여와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지적하고 있어 앞으로 이에 대한 개선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김현민 제주도 경제통상일자리국장은 23일 속개한 제35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의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 국제전기차엑스포 운영에 행정당국의 직접적인 개입을 피력했다.

제주 국제전기차엑스포는 지금까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김대환)가 운영을 맡아왔다.

하지만 대행사 컨소시엄 대표인 경동기획이 최근 조직위원회를 상대로 행사 운영에 투입된 대금 중 약 4억1000만원의 미지급 등으로 인한 민‧형사상 소송을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운영과 관리 등에서 한계가 발생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날 행정감사에서는 이경용 의원(바른정당, 서홍·대륜동)은 “국제전기차엑스포가 운영 및 대금 지급면에서 문제점을 드러낸 것이다. 기획과 운영, 관리, 조직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반성과 성찰, 이런 것을 해야 할 분이 내년 5회째 행사도 하겠다고 자신만만하게 돌아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제주를 위한 국제전기차엑스포를 한다는 명분하에 본인의 인맥 유지, 사업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그 사람이) 사실무근이라고 찾아오면 내가 가진 자료를 가지고 대응할 것이다. 내년 5회째 행사도 맡길 것이냐”고 추궁했다.

이와 함께 “규정은 없지만 제주도정의 신뢰성 제고 차원에서 지방비 보조분 외에도 사업계획을 관리 및 감독할 필요가 있다”며 “내년 5회때부터는 제주도가 직접 나서서 사무국을 운영하고 전문가가 참여하는 조직위를 구성해 달라”고 주문했다.

23일 속개한 제355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농축산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행정사무감사에 김현민 제주도 경제통상일자리국장(왼쪽부터), 이경용 의원, 허창옥 의원, 현우범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23일 속개한 제355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농축산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행정사무감사에 김현민 제주도 경제통상일자리국장(왼쪽부터), 이경용 의원, 허창옥 의원, 현우범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허창옥 의원(무소속, 대정읍)은 지난 8월 23일 열린 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회 관련 토론회를 거론하며 “조직위원회의 기획과 운영관리에 총체적인 한계가 발생했다고 그 때 인정했다”며 “토론회 당시 행정과 도민, 참여기업 간 신뢰회복이 우선이라고 했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특히 김 국장이 사단법인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와 행사에 대한 역할 분담을 논의중이라고 하자 “왜 거기하고 협의하느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도의회, 전문가 등으로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지 않았느냐”며 “여전히 답변을 들어보니 기존 사단법인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와 업무분장 얘기만 하고 있다. (토론회 이후) 두 달 동안 뭘 한 것이냐”고 힐난했다.

현우범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남원읍)도 “국제전기차엑스포에 대해 김 국장이 생각하는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이냐”며 “전기차엑스포가 자부담 비율이 상당히 높은데도 제주도감사위원회에서 보조금에 대해서만 감사를 했다. 이 부분에 대해 감독을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현 위원장은 “전기차엑스포가 된 것도 보조금이 없었으면 어떻게 됐을지 모른다. (전기차엑스포 문제도) 자부담 부분이 명확하지 않아서 발생한 것이다.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고 답변을 요구했다.

김 국장은 이에 대해 “수 차례에 걸쳐 의견을 수렴하고 많이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받았다”며 “지난 8월 토론회를 거쳤고 예산 집행의 투명성, 조직 운영의 독단화 방지를 위해 공동조직위원장 체제, 제주도 추천, 조직위원회 추천, 공동조직위원 등 제주도가 개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더불어 “전기차엑스포 사업에 있어서 우리는 도비 지원 부분만 봤는데 앞으로 자부담 부분도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