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1:05 (목)
‘투어리즘’ 주제도, 관객도 잡지 못한 제주 비엔날레
‘투어리즘’ 주제도, 관객도 잡지 못한 제주 비엔날레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10.2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 “2년 주기 비엔날레 지속 가능하겠나” 혹평
“사업예산 원칙 어긴 비엔날레 셔틀버스 이면계약” 감사위 감사 의뢰까지
23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제주비엔날레 운영에 대한 문제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23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제주비엔날레 운영에 대한 문제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12월 3일까지 90일이 넘는 기간 동안 진행되고 있는 제주비엔날레에 대한 비판이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이어졌다.

특히 비엔날레 셔틀버스 운영과 관련, 버스 업체간 이면계약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감사위원회 감사 필요성까지 대두되는 등 제주 비엔날레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23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위원장 김희현)의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제주비엔날레의 미숙한 운영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가장 먼저 이선화 의원(바른정당, 삼도1‧2동‧오라동)이 포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문화’를 도정 목표로 세운 민선 6기 제주도정이 16억원을 투자한 이 사업이 도민들의 일상에 화제가 되지 않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느냐”고 김준기 도립미술관장에게 따져 물었다.

김 관장은 “현대미술 축제가 도민들의 일상과 연결되는 대중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운 점이 있다. 모든 미술관이 마찬가지”라면서 지금까지 관람객이 5만명에 육박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남은 기간 동안 더 노력해서 전체 도민의 10%인 6만6000명 정도가 비엔날레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경험한 사람들의 입소문으로 퍼지는 것이 문화 향유의 현상인데 이런 게 덜 작동되는 이유가 뭐겠느냐”면서 대부분의 언론 보도가 부정적이라는 점을 꼬집었다. 홈페이지가 7월에야 오픈되고 부대행사인 학술행사의 경우 8월18일까지 장소 공지조차 이뤄지지 않은 부분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전체 주제로 제시된 ‘투어리즘’이라는 주제에 충실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김태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 갑)은 “전체 토픽이 투어리즘이고 오버투어리즘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전혀 논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뜨거운 주제인 오버투어리즘이 반영됐다면 격렬한 논쟁이 벌어져야 하는데 논쟁이 전혀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악플보다 무서운게 무플”이라며 “지금 제주비엔날레가 악플도 선플도 없는 무플 아니냐”고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는 제주비엔날레의 현실을 신랄하게 꼬집었다.

김 관장은 “비판이나 부정의 메시지는 현대 미술이 감당해야 할 역할인데 부정이나 비판보다 대안을 만드는 데 초점을 뒀다”면서도 논쟁적인 문제 제기가 부족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인정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차 추경에서 반영된 비엔날레 셔틀버스 운행 사업(1억원)의 경우 별도의 독립된 신규 사업으로 진행돼야 하는데 변경 용역을 통해 비엔날레 증액사업인 것처럼 대행사에서 집행된 부분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을)은 “입찰을 하거나 공모를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C업체에서 셔틀버스를 운영하면서 계약은 B업체와 했다”면서 “공동 배차도 아니고 이런 식으로 이면계약이 이뤄졌다면 사고가 날 경우 책임은 어디서 지는 거냐”고 따져 물었다.

김 관장은 “버스는 C업체 버스지만 B업체와 계약을 했다. 협찬 계약으로 이뤄지는 관행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편의상 랩핑이 돼있는 버스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편의를 제공한 대가로 수의계약을 한다면 공정거래법상 부당한 공동행위에 해당해 검찰에 고발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면서 신규 사업에 대한 부적절한 예산 집행과 셔틀버스 운영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감사를 감사위원회에 의뢰하겠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