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관광지구와 유원지 개발사업 차질 우려
관광지구와 유원지 개발사업 차질 우려
  • 김병욱 기자
  • 승인 2004.11.2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가 관광지구 및 유원지 개발사업에 ‘수수방관’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시가 시제 50주년을 맞아 추진하고 있는 ‘제주상징타워’에 대해 실현가능성과 기부채납 문제에 대해서도 의원들의 추궁이 이어졌다.

제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시관광위원회(위원장 김수남) 소속 의원들은 제주시 문화관광산업국을 대상으로 관광사업에 대해 질의했다.

강영철 의원은 관광개발 지구 및 유원지 개발에 대해사항을 묻고, “지지부진한 사업은 과감히 정리해야 한다”며 “시간만 끌면서 사업을 진행시키지 않고 있는 사업자는 사업지구도 취소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창남 의원은 “제주시가 제출한 감사자료에는 유원지 사업자 변경내용이 없고, 삼양유원지 연기된 과정도 없는 등 감사자료가 부실하며, 삼양유원지 개발 총사업비가 3600억원이지만 사업자는 자본금이 10억원밖에 안되는 회사가 어떻게 3600억원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제주시 문화관광산업국 고권택 국장은 “오라관광지구의 사업자는 현재 유일개발”이라며 “사업자 지정문제도 국제자유도시특별법상 2년내 착수하지 않으면 사업승인이 취소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안 의원은 “삼양유원지 사업자 지정은 10년이 넘었지만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고권택 국장은 “삼양유원지 개발사업자는 21세기 컨설팅으로 전국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 7곳에 이르고, 도내에만 서귀포 온천개발 등 3곳”이라고 밝혔다.

의원들은 제주상징타워의 실현가능성과 위치선정 및 용역비 문제, 기부채납에 대해서도 추궁이 이어졌다.

전명종 의원은 “제주상징타워 건설이 실현가능성이 있느냐”며 “현재 진척은 어느 정도 돼 있냐”고 질의했다.

고상호 의원은 “상징타워 타당성 용역에 1억2000만원이 투입됐지만 투자자 선정 공모가 내년 상반기로 투자자가 나서지 않을 경우 용역비만 낭비하는 꼴이 아니냐”고 따졌다.

김수남 의원은 “확약서는 법적으로 효력이 없기 때문에 제주시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고권택 국장은 “작년까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쳤고, 오라관광지 조성계획에 상징타워 부지에 사업자측으로부터 부지 기부채납받기로 돼 있다”며 “현재 상징타워 건립에 몇군데 업체에서 문의가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실현가능성은 높은 실정”이라고 말했다.

고권택 국장은 “오라관광지구 사업자로부터 기부채납받기로 확약서를 문서로 받았고,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며 “공증을 받아서라도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