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12 15:49 (월)
병해충 방제정보 새롭게 개선
병해충 방제정보 새롭게 개선
  • 정현수 기자
  • 승인 2005.06.0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농업인들이 재배 현장에서 가장 애로사항으로 느끼고 있는 농작물 병해충에 대하여 제 때에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도록 '제주 농작물 병해충 발생예찰 및 방제정보'를 제공한다.

작목별 주산지에서 발생하는 주요 병해충에 대한 정밀 예찰 결과를 분석하여 방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농약 사용량을 줄이고 청정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병해충종합 관리기술을 중점으로 영농 현장의 문제 병해충에 대한 적용 농약을 선발 추천하여 농업인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매주 정기적으로 주요 작물 주산지의 병해충 발생 상황을 조사하고, 기상청과 농협 등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하여 정보 내용을 결정 발표하고 있다.

2주 1회 기준으로 연중 20여회 발표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특히 돌발 병해충이 발생할 경우에는 긴급 방제 정보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방제 정보는 예보, 주의보, 경보로 구분하여 발표된다.
 '예보'는 병해충 발생 상태가 심하지 않을 때 병해충 발생 정보와 방제 요령을 알린다.
 '주의보'는 병해충이 점점 증가하여 반드시 방제가 필요할 때 발표한다.
 '경보'는 급격하게 병해충이 확산되어 긴급방제가 필요할 때 발표한다.

이달부터는 농업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면 칼라로 인쇄하였고, 오래 보관하면서 돌려볼 수 있도록 양질의 종이로 제작 보급하고 있다.

도.시.군, 읍.면.동.리사무소 등 각급기관과 농업관련 학교, 언론사, 농.감협을 비롯하여 각 마을 독농가와 농업인 관련 단체, 농약 판매업소 등을 대상으로 2000여부를 우편으로 보내 홍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