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전국시민운동가, 제주해군기지 철회 촉구
전국시민운동가, 제주해군기지 철회 촉구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7.2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시민운동가대회서 성명 채택..."정부, 분열적 행보 멈춰야"

전국 시민환경운동가들이 제주 해군기지 건설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으로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의 주최로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전북 군산대학교에서 열리고 있는 2007년 전국시민운동가대회에서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성명을 채택하는 안이 통과됐다.

참가자 일동은 제주해군기지 철회 성명을 통해 "지난 5월 14일 제주도지사가 해군기지건설 동의 결정 이후, 오히려 제주도민들 사이에서는 반대여론이 더욱 커지고 있다. 최종 후보지인 강정마을도 반대입장으로 돌아섰다"며 "여기에는 주민의사와 무관하게 오로지 국책사업 논리만을 앞세운 노무현 정부의 일방주의가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참가자들은 "지금 해군기지 건설문제로 인한 제주도민사회의 갈등양상은 4.3 이후 최대의 문제라고 할 정도로 그 양상이 매우 심각한 수준에 와 있다"며 "정부와 제주도는 급기야 도민반대여론이 높아지자 이미 정당성을 상실해버린 도지사 결정만을 근거로 이를 밀어붙이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참가자들은 "첨단 무기체계를 동반한 전략적 성격의 기지가 제주에 건설되어진다면, 이른바 ‘전략적 유연성’이라 이름 붙여진 미군의 신군사전략에 어떤 식으로든 연동될 수 밖에 없다"며 피력했다.

또 "이미 제주에 건설하려는 해군기지 자체가 이른바 ‘대양 해군론’에 기초해 미군과 한국해군의 공동작전 범위를 더욱 늘리려는 위험천만한 공세적 구상임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며 "바로 이러한 기지를 가장 군사적으로 민감한 제주도 건설하려는 것은 노무현 정부 스스로 동북아 평화구축에 대한 진정성 없음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참가자들은 "지금이라도 노무현 정부는 제주도를 평화의 섬으로 지정해 놓고, 한편에서 대규모 전략기지를 추진하는 분열적 행보를 당장 멈춰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제주도의 미래는 물론, 국익에도 도움이 안되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만일 이의 추진이 계속된다면 평화를 사랑하는 국민의 이름으로 이의 저항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