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건강-장수 테마로 세계박람회를 만들자
건강-장수 테마로 세계박람회를 만들자
  • 이성래
  • 승인 2007.07.20 08: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이성래 제주도 친환경농축산국 가축방역담당
녹음방초 우거진 제주의 한라산 기슭에 고수목마의 풍경이 더없이 아름다운 계절이다. 요즈음에도 한라산 견월악에서 성판악을 오르는 원시림이 우거진 그 숲에 가면 더덕 냄새가 진동을 하고, 온갖 산약초는 물론 동양의 도도한 자태를 자랑하는 한란이나 새우란 등 산삼과 송이버섯 빼고는 다 있는 곳이 난대림과 한대림이 공존하는 한라산과 중산간 들녘이다.

건강·장수, 웰빙 생활의 천국이 제주라는 것 부인할 자 아무도 없다. 제주에서 생산되는 수많은 산채류나 특용작물 중 얼른 생각나는 것은 누가 뭐라 해도 녹차, 마늘, 당근, 양파, 양배추, 오갈피 등 헤아릴 수가 없으며, 아직도 실용화가 안 된 조릿대, 당귀, 버섯류 등 아직 알려지지 않는 수많은 산야초는 오히려 밝히기가 조심스럽다.

우리가 제주에 살고 있기에 마음만으로도 건강하고 행복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제주가 건강·장수의 고장으로 확실한 메리트는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신은 우리에게 화산섬이라고 하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광천수를 선사했으며, 이는 곧 제주청정지역의 근간이 되며 한국의 대표 생명수가 된다는데 의의가 없다. 그냥 마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제주의 수돗물이 마시는 물로는 오히려 천대를 받는다.

또한 한라산 어디에나 울창한 원시림 같은 숲에는 그냥 산책로만 만들면 온통 천연 산림욕장이나 다름이 없다. 게다가 눈만 크게 뜨면 천지가 웰빙 산야초의 천국이다. 유월의 한라산은 죽엽차 보다 월등이 좋은 조릿대순이 지천에 깔려 있고, 가을에는 수령이 100년도 넘은 넝쿨에 가득 달린 다래가 하늘을 가리고 야산 곶자왈에는 당귀, 둥굴레, 양하 등이 밭을 이룬다.

그다음은 당연히 사면이 청정바다로 둘러싸인 해안이다. 물반 고기반 멜과 각재기가 드는 풍부한 자원 말고도 그 옛날 보릿고개 시절 아예 처다 보지도 아니한 군소(물도새기), 어랭이, 구릿 등 요즈음에는 훌륭한 자연산 어종이다.

경작지에는 전국의 13%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마늘이 있고 양배추, 당근, 부로콜리, 케일 등의 제주만이 유리한 재배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가을감자, 배추·무 등 육지부에서는 어림도 없는 포전 월동도 거뜬하다. 오래전 붐이 일었던 오미자와 선인장, 최근에는 오갈피와 복분자도 본격 생산이 되고 있으며, 일찍이 발달한 밀원식물과 함께한 벌꿀과 로얄제리도 신이 선사한 식품이다.

OIE에서 승인한 소부루세라병과 돼지열병 등의 가축전염병 청정지역에 제주산 흑돼지고기, 다양한 먹거리로 개발한 말고기와 감귤 및 각종 한약초를 먹인 친환경 기능성 축산물이 최고다.  또 하나 빼어 놓을 수 없는 것은 고당도의 감귤류는 물론 무농약 감귤의 진피차와 감귤주 등 그 외에도 수많은 제주적인 건강식품을 지면에 다 나열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이 모두의 건강·장수 식품을 모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축제를 만들자. 아름다운 제주에 가면 믿을 수 있고 원하는 건강·장수식품은 다 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세계적 규모의 박람회 프로젝트에 대단위 규모의 상설 축제 세트장을 건설하며, 건강·장수 제주를 상징토록 입이 벌어질 수 있는 타워와 박물관도 만들면 좋겠다.

어느 시·군단위의 축제기간 중 1백만명 이상의 승용차 관광인파가 몰려간다는 것과는 차별화함으로써 초대형 크루즈관광선박을 배치하여 섬지방 관광형태를 보완하고 본 축제가 끝나도 연중 건강·장수식품 전시관을 상설화한 야심찬 계획과 포부를 가져야 한다는 생각에 빠진다. 제주에서 생산되지 아니한 한국을 대표하는 타지방 제품은 물론 세계의 유명 건강식품도 면세 판매를 가능케 할 수 없을까하는 기대도 가져본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청정제주가 향후 한미FTA에 대응할 수 있는 광역 통합브랜드 ‘청정제주’ 친환경농업 육성 전략을 실현해 가는 일대 변혁을 기하고 있으며, 그것은 정작 건강·장수 식품을 찾아서 온 제주관광객 1천만 달성의 밑거름이 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성래 제주특별자치도 친환경농축산국 가축방역담당>
#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zivago 2007-07-21 13:51:28
옳은말씀입니다. 제주의 엄청난생물자원이 보물입니다 할수있는데.. 구ㅠ슬이 세말이어도 꿰어야보배라듯 이런자원을 활용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365일내내 축제가됩니다 청청도의 금산골에가면 인삼거리가 있는데... 참고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