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해군기지 철회 범국민서명운동 착수
해군기지 철회 범국민서명운동 착수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7.17 09:1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기지범대위, 18일 서귀포촛불집회부터 전국으로 확대
해군기지 철회라는 하나의 뜻아래 지난 7월 3일 종교계와 학계, 시민사화단체등이 연합해 출범한 제주군사기지 반대 범도민대책위원회가 해군기지 철회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시작한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이하 군사기지범대위)는 해군기지 유치 대상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간 '해군기지 건설' 찬반논란이 그치지 않는 상황 속에서도 제주해군기지준비사업단이 16일부터 제주해군기지사업단으로 전환, 해군기지 설계를 위한 기초작업에 착수하는 등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함에 따라 해군기지 문제의 전국화를 서두르고 있다.

군사기지범대위는 천주교 한국교구와 기독교 관련 단체 등 종교계, 시민단체들과 연대해 범국민 서명운동에 착수하는 한편 18일에는 서귀포시 1호 광장에서 해군기지 철회를 위한 시민촛불문화제를 개최하고 탐라미술인협의회 소속 화가들로부터 예술품을 기증받아 '평화기금 마련 예술품 기증전'을 열 계획이다.

'제주해군기지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전국의 시민사회단체의 활동도 가세한다.

해군기지 철회를 위한 기도회와 공동대응 방안을 협의하고 있는 전국 기독교단체들과 김지하 시인이 이끄는 '생명평화의 길'등 전국의 생명평화단체와 YMCA 등 시민단체 등이 동참의사를 밝힌 상태다.

서울의 참여연대와 민변, 진보연대 등이 참여하고 있는 '군사기지없는 제주를 위한 공동행동' 8월 중 전국 시민사회 활동가 워크샵 개최해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전국 시민사회 활동가들에게 알리고, 9월 중에는 대규모 공개토론회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단체들의 강정마을 생태조사도 시작될 예정이다.

녹색연합 등은 강정마을 생태조사를 추진하고 있고 18일부터 21일까지 군산대학교에서 열리는 전국시민운동가대회에서는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성명이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07-07-17 16:27:29
주민소환제 25일시행… 약될까 독될까

청구사유 무제한… 소환 남발 우려


‘약인가 독인가.´ 오는 25일 주민소환제 전격 시행을 앞두고 각 지방자치단체가 들썩이고 있다. 경기 하남시장을 필두로 전국 단체장 10여명이 소환 명단에 오르내린다. 주민소환제는 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 등 지방권력의 전횡 견제와 의회 기능 확립, 지방자치의 민주주의 정착에 있다. 풀뿌리 민주주의 ‘13년’ 동안 견제 세력이 없었다는

도민 2007-07-17 16:27:00
●꼬리 무는 소환 10여명될 듯

전국 첫 소환 투표는 김황식 하남시장에게 모아진다. 하남시 주민소환추진위원회가 꾸려진지 일주일만인 지난 13일 소환투표에 필요한 1만 5781명(총 투표자의 15%)의 서명을 받아냈다.

이효선 경기 광명시장은 호남인 비하 발언으로, 김태환 제주지사는 해군기지 강행으로, 박희현 전남 해남군수는 돈 받고 인사를 한 혐의로 주민들이 소환을 준비 중이다. 또 윤진 대구 서구청장은 과태료

도민 2007-07-17 09:44:42
주민소환제 서명운동도 함께하여


도지사를 파면하도록합시다..............육지에서는 서명운동을 하고있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