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5:24 (금)
해군기지 문제 이견차 여전
해군기지 문제 이견차 여전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7.1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환 지사-강정반대위, 16일 간담회 가져
道 '마을발전위'구성 제안...반대위, "주민의사 무시 기지철회"

제주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측이 머리를 맞댔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기존의 입장만 재확인했다.
 
16일 오후 2시 제주도청 2층 소회의실에서 김태환 지사와 강정해군기지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의 첫 면담이 이뤄졌지만 별다른 성과없이 각자의 입장만 피력한 채 끝났다.

김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해군기지 유치 결정과정에 대한 정당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해군기지 유치 철회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대책위는 주민 의사를 무시한 유치 결정과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한 행정력 개입 등을 제기하면서 해군기지 철회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강정 해군기지 문제는 민주적 절차를 거쳐 슬기롭게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해군기지 문제)우리 마을 자치 능력에 맡겨 마을의 운명을 주민 손으로 결정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물리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힌 대책위는 "어떠한 경우에라도 제2의 대추리 사태로 몰고가서는 안된다. 대대손손 이어져 온 공동체가 붕괴되서는 안된다"며 해군기지 철회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해군기지 문제와 관려한 행정력 개입에도 강한 의혹을 제기하며 불만을 드러냈다. 대책위는 "강정마을 임시총회 등 행정력이 개입됐다고 생각한다"며 "꼭 (해군기지 문제)행정력을 개입해 갈등을 조장할 필요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민주적인 원칙에 입각해 해군기지 문제가 슬기롭게 해결되길 바란다"고 전제한 뒤, "도는 지난 5월 14일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도의 방침을 정했다"며 "이날 발표가 있기 전까지 민주적인 방법을 통해 수순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또 "도의회 군사특위 등과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협의를 거쳤으며, 여론조사 실시할 때도 방법 등을 도민들에게 공표했다"며 해군기지 유치 결정 절차에 대해 문제가 없음을 피력했다.

대책위는 이어 "국방부가 강정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도 해군기지 부지로 적합하다고 밝힌 바 있다"며 "더구나 위미와 화순처럼 강정마을이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도지사가 해군기지 불가 입장을 밝히는 것이 책무가 아니냐"고 따졌다.

아울러 대책위는 "이러한 중대한 결정을 함에 있어서 강정 주민들과 한 번도 대화를 갖지 않고 결정할 수가 있느냐"며 "현재 강정마을 모녀간, 부자간, 형제간 마을 공동체가 갈갈이 찢어졌다"며 김 지사에게 강정마을 갈등의 책임을 물었다.

김 지사는 이에 대해 "처음부터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결론을 내리겠다고 도민들에게 로드맵을 밝혔다"며 "로드맵 절차에 따라 해온 것이며, 행정력 개입이라든가 국방부 입장에서 결정한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금와서 이 문제(해군기지)를 철회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대측과 찬성측 모두 고향 강정마을을 사랑해서 하는 것이다. 연일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점에 대해 도지사로서 충분한 대화를 갖고 해군기지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가겠다"고 피력했다.

김 지사는 강정마을회장 해임 여부와 관련해 "강정마을 갈등으로 인해 마을회장 2명이라는 불명예스런 일이 없었으면 한다"며 우려했다.

김 지사는 강정마을 갈등 해결을 위해 해군기지 찬반측과 지역 원로, 중도세력을 아우르는 가칭 마을발전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안, 충분한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주민의사를 무시한 일방적 유치 결정은 있을 수 없다며 향후 해군기지 철회를 위한 투쟁을 계속 전개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2시30여분동안 이뤄졌으며, 부족한 질의응답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대체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