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출신 4명 국회의원 "기본적으로 해군기지 반대"
제주출신 4명 국회의원 "기본적으로 해군기지 반대"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5.3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당 현애자 의원만 공식입장...열린우리당 3명은 비공식 입장으로 피력

화순항 해군기지건설계획과 관련해, 제주출신 4명의 국회의원들은 기본적으로 해군기지와 제주 세계평화의 섬은 양립할 수 없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해군기지반대도민대책위는 31일 제주지역 국회의원 4명에게 해군기지건설문제와 공개질의를 한 결과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만 공식적으로 반대입장을 천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나머지 열린우리당 3명의 의원은 지금의 화순항 해군기지 사안이 정부계획에 의해 추진되는 것이 아닌 만큼 공식적인 찬반을 언급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이에따라 향후 대정부 질의 등 관련활동과 검토과정을 거친 이후 최종적인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알려온 것으로 전해왔다.

하지만 열린우리당 의원 3명 역시 구두상으로 평화의 섬 정책과 군사기지는 양립불가능한 것으로 기본적인 반대입장을 밝혔다고 도민대책위는 전했다.

의원들의 개별입장을 보면 현애자 의원은 "제주도가 평화의 섬으로 가기 위해서는 해군기지가 들어서서는 안되며, 제주도 전체의 비무장화만이 평화의 섬을 만드는 길"이라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열린우리당 강창일 의원은 "해군기지 건설계획은 제주도의 평화의 섬 추진전략과 배치된다고 본다"며 "하지만 국방부장관에게 확인했듯이, 이 계획은 참여정부의 정책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한 바 있으며, 주민들이 반대하면 해군기지 건설은 불가능한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같은당의 김우남 의원도 "원론적으로 반대하며, 평화의 섬과 군사기지는 양립불가능하다"며 "그러나 절차상 현재 화순항 해군기지계획은 정부계획으로 입안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아직 입장을 밝힐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같은당의 김재윤 의원은 "근본적으로 반대한다. 백년대계의 제주미래를 위해 군사기지는 수용할 수 없다"며 "다만 현재로서는 정책사안으로서 해군기지문제가 불투명하므로, 당장은 유보가 필요한 사안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